영어 진행상에서 문법범주와 사건성 - 한국인의 영어 상태술어 진행상 습득Effects of grammatical category and eventivity in the L2 acquisition of the English progressive by Korean EFL learners: The case of stative predicates
- Other Titles
- Effects of grammatical category and eventivity in the L2 acquisition of the English progressive by Korean EFL learners: The case of stative predicates
- Authors
- 박세진; 정태구
- Issue Date
- 2021
- Publisher
-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어교육연구소
- Keywords
- English progressives; acquisition; grammatical category; eventivity; stative verbs; adjectives; aspect shift; proficiency; learning; 영어 진행상; 습득; 문법범주; 사건성; 상태동사; 형용사; 상적 전환; 영어 수준; 학습
- Citation
- 외국어교육연구, v.35, no.1, pp.169 - 185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외국어교육연구
- Volume
- 35
- Number
- 1
- Start Page
- 169
- End Page
- 185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50700
- DOI
- 10.16933/sfle.2021.35.1.169
- ISSN
- 1225-4975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 성인 영어 학습자의 상태동사 및 형용사 진행상 습득 양상을 알아보고 영어 수준에 따른 차이를 비교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실험에서는 술어의 문법범주와 사건성, 그리고 학습자의 영어 수준이 진행상 습득 양상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한국 성인 영어 학습자 75명을 대상으로 진행상 문장에 대한 허용도 판단 테스트를 진행하였으며, 동시에 영어 원어민 11명에게도 동일한 테스트를 실시하여 비교 자료로 활용하였다. 실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 성인 영어 학습자들은 전반적으로 형용사의 진행상보다 동사의 진행상에서 더 높은 습득을 보였다. 둘째, 한국 성인 영어 학습자들은 대체로 비사건 술어의 진행상보다 사건 술어의 진행상에서 더 높은 습득을 나타냈다. 셋째, 한국 성인 영어 학습자들은 상태동사의 진행상보다 사건 형용사의 진행상에서 더 높은 습득 정도를 보였으며 이 경향은 영어 수준이 높아질수록 영어 원어민과 유사한 수준으로 심화되었다. 이러한 실험 결과를 통해 한국인 영어학습자들은 상태동사 및 형용사의 진행상을 어려워하지만, 그 습득에서 사건성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또한 한국인 영어학습자들이 사건성을 습득하고 있으나, 아직 그 수준이 많이 미흡하다는 것이 발견되었다. 따라서 ‘상태동사는 진행상으로 쓰일 수 없다’는 학습은 부작용이 크므로 교육영문법에서 배제되어야 하며, 영어 진행상은 동사에만 한정되지 않고 형용사나 명사에도 쓰일 수 있다는 점이 교육에서 강조되어야 한다. 또한 영어 진행상의 교육에서 사건성의 역할이 강조되어야 하며 상적 전환에 대한 교수가 요구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nglish Language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