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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명사적 전환기의 전인교육 개념 재고*A Review of the Concept of Whole Person Education in the Transition Period of Civilizational History

Other Titles
A Review of the Concept of Whole Person Education in the Transition Period of Civilizational History
Authors
한용진신현정
Issue Date
2021
Keywords
Key Words: Whole Person Education;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Period; Wholeness of Curriculum; Wholeness of Personal Character; Spiritual Holiness; 핵심어: 전인교육; 4차산업혁명시대; 교육과정적 전인성; 인성계발적 전인성; 정신적 신성성
Citation
인문사회 21, v.12, no.1, pp.843 - 858
Indexed
KCI
Journal Title
인문사회 21
Volume
12
Number
1
Start Page
843
End Page
858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50712
ISSN
2093-8721
Abstract
문명사적 전환기의 전인교육 개념 재고*한 용 진**ㆍ신 현 정*** 요약: 본 연구는 문명사적 전환기에 지향해야 할 교육의 기본 방향으로 전인교육 개념을 재고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문헌연구를 바탕으로 문명사적 전환기의 교육패러다임에 요구되는 교육적 인간상을 도출하고 이를 구현하기 위한 전인교육의 개념 유형화 작업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문명사적 전환기인 4차산업혁명시대에는 교육 패러다임 역시 기계론적 패러다임에서 홀리스틱 패러다임으로의 전환이 예상된다. 둘째, 이러한 전환시대의 교육적 인간상은 핵심역량을 기르는 맞춤형 인재상보다 시공을 초월하여 적응할 수 있는 ‘전인’의 인간상이다. 셋째, 보편적 인간상으로 제시되는 전인교육은 교육과정적 전인성과 인성계발적 전인성, 그리고 정신적 신성성으로 구분할 수 있다. 결국 ‘오래된 미래교육’의 관점에서 보면 전인교육 개념은 새로운 것이라기보다는, 오히려 과거에 이미 존재했던 전인교육 개념들을 오늘날 얼마나 의미 있게 되살릴 수 있는가에 달려있다. 핵심어: 전인교육, 4차산업혁명시대, 교육과정적 전인성, 인성계발적 전인성, 정신적 신성성 □ 접수일: 2021년 1월 15일, 수정일: 2021년 2월 6일, 게재확정일: 2021년 2월 20일* 이 논문은 2020년도 고려대학교 학술지원연구비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K2010731). ** 주저자, 고려대학교 사범대학 교수(First Author, Professor, Korea Univ., Email: mankong@korea.ac.kr)*** 교신저자, 중부대학교 학생성장교양학부 교수(Corresponding Author, Professor, Joongbu Univ., Email: hjshin@joongbu.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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