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한국 상담 윤리강령에서 다양성 존중 가치 향상을 위한 국제 비교 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강한별-
dc.contributor.author이상은-
dc.contributor.author홍소은-
dc.contributor.author이상민-
dc.date.accessioned2021-08-30T05:16:11Z-
dc.date.available2021-08-30T05:16:11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21-
dc.identifier.issn1229-0688-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50716-
dc.description.abstract한국 사회는 단일민족을 강조하던 사회에서 점차 다른 인종, 민족, 성적 지향성, 종교 등을 가진 개인들이 모인 다문화 사회로 진입하였으며 심리상담 분야에서도 내담자의 다양성이 중요한 문제로 떠올랐다. 본 논문은 각기 다른 문화적 배경을 가진 내담자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것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앞으로 심리상담 분야에서 다양성에 대한 논의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관련 윤리강령의 제시가 필요하다고 보았다. 그리하여 미국과 캐나다의 상담 윤리강령을 1) 비밀보장, 2) 사전 동의, 3) 선물, 4) 상담종결 및 의뢰, 5) 수퍼비전 6) 심리 평가 영역에서 한국의 것과 비교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한국의 다양성 관련 윤리강령이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첫째, 비밀보장, 종결 및 의뢰, 수퍼비전 등에서 문화적 배경과 관련된 내용이 확대되어야 하며 둘째로는 한국의 문화적 특수성과 세계적 보편성을 고려한 윤리강령의 정립이 필요함을 주장하였다. 마지막으로는 다양성 존중을 기반으로 상담 윤리강령의 원칙 정립의 중요성을 언급하였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상담심리학회-
dc.title한국 상담 윤리강령에서 다양성 존중 가치 향상을 위한 국제 비교 연구-
dc.title.alternativeInternational Comparative Analysis for Enhancing Diversity in Korean Counseling Code of Ethic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이상민-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v.33, no.1, pp.1 - 27-
dc.relation.isPartOf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dc.citation.title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dc.citation.volume33-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1-
dc.citation.endPage27-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687028-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다양성-
dc.subject.keywordAuthor다문화-
dc.subject.keywordAuthor심리상담 윤리강령-
dc.subject.keywordAuthor상담윤리-
dc.subject.keywordAuthor국제 비교 연구-
dc.subject.keywordAuthormulticulture-
dc.subject.keywordAuthorpsychological counseling code of ethics-
dc.subject.keywordAuthorcounseling ethics-
dc.subject.keywordAuthorinternational comparative study-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Sang Min photo

Lee, Sang Min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