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와 기업, 그리고 사회적기업: 종교-경제 관계의 분석적 고찰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전명수 | - |
dc.date.accessioned | 2021-08-31T16:23:17Z | - |
dc.date.available | 2021-08-31T16:23:17Z | - |
dc.date.created | 2021-06-18 | - |
dc.date.issued | 2020 | - |
dc.identifier.issn | 1229-5213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59137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고는 종교기업의 모범적인 사례로 평가되는 구체적인 종교기반 기업 및 사회적기업을 선정해서 그 특성을 고찰하고 이를 중심으로 종교-경제의 관계 이론을 보완하고 새로운 관점에서 재검토하기 위해 시도된 것이다. 본고에서 선택된 종교기업은 기독교적 이념에 근거한 워너메이커 백화점과 유일한의 유한양행, 불교 정신이 기반이 된 사회적기업, 마인드디자인과 터치포굿이다. 종교기업은 기업주의 종교신앙에서 출발하지만 기업의 주체는 근로자여서 양자의 관계에서 상호존중이 요구된다. 독실한 기독교인으로서 두 기업주는 종업원과 기술자 교육에 특히 관심을 가졌는데, 이것은 그들이 근로자들의 복지 문제와 함께 그들의 미래에 대해서도 관심과 책임을 갖고 있음을 의미한다. 최근 종교-경제의 관계는 경제성장의 측면에서 접근하기보다는 인간의 삶과 생활이라는 일상화의 관점에 초점을 두는 것으로 변화하고 있거니와, 종교기업의 상품들이 고객들의 일상생활과 긴밀하게 연관되면서 그 가치를 구현하고 있다는 점도 한 가지 특성이다. 종교와 경제는 그 관계가 멀다는 사회적 인식이 강하지만 그럼에도 종교기업은 나눔 활동의 수단이 될 이윤에 대한 좀 더 적극적인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청지기 정신에 기반한 정도경영을 하면서 이윤을 추구하는 것은 종교를 창의적인 새로운 방식으로 접근할 때 가능한 것으로, 마인드디자인은 불교 수행공동체 정신을 기업에 접목한 창의적 아이디어 전략만으로 승리했고, 터치포굿이 폐기물에서 새로운 제품을 만드는 업사이클링은 불교 생태사상의 창의적 접근이 이룩한 성과이다. 경제는 종교가 가장 관심 있게 다가가야 할 분야이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21세기기독교사회문화아카데미 | - |
dc.title | 종교와 기업, 그리고 사회적기업: 종교-경제 관계의 분석적 고찰 | - |
dc.title.alternative | Religion and Enterprise, and Social Enterprise: An Analytical Approach to Religious-Economic Relation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전명수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신학과 사회, v.34, no.3, pp.161 - 192 | - |
dc.relation.isPartOf | 신학과 사회 | - |
dc.citation.title | 신학과 사회 | - |
dc.citation.volume | 34 | - |
dc.citation.number | 3 | - |
dc.citation.startPage | 161 | - |
dc.citation.endPage | 192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620139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religious enterprise | - |
dc.subject.keywordAuthor | religious-economic rel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Wanemaker | - |
dc.subject.keywordAuthor | Yu Ilhan | - |
dc.subject.keywordAuthor | Mind Design | - |
dc.subject.keywordAuthor | Touch4Good | - |
dc.subject.keywordAuthor | 종교기업 | - |
dc.subject.keywordAuthor | 종교-경제 관계 | - |
dc.subject.keywordAuthor | 워너메이커 | - |
dc.subject.keywordAuthor | 유일한 | - |
dc.subject.keywordAuthor | 마인드디자인 | - |
dc.subject.keywordAuthor | 터치포굿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