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배제가 은유적으로 따뜻한 제품 선호에 미치는 영향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홍윤서 | - |
dc.contributor.author | LI XINGE | - |
dc.contributor.author | 성용준 | - |
dc.date.accessioned | 2021-08-31T16:25:02Z | - |
dc.date.available | 2021-08-31T16:25:02Z | - |
dc.date.created | 2021-06-18 | - |
dc.date.issued | 2020 | - |
dc.identifier.issn | 1229-8778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59154 | - |
dc.description.abstract | 선행 연구에 의하면 사회적 배제는 따뜻함 추구와 관련이 있다. 하지만 기존의 연구는 따뜻함을 물리적 차원에서만 바라보았다는 한계가 있다. 본 연구는 따뜻함을 은유적 차원으로 확장하여, 사회적 배제가 은유적으로 따뜻한 대상에 대한 선호에 미치는 영향을 소비의 맥락에서 확인하였다. 연구 1에서는 외로움을 측정하여 외로움 수준에 따른 제품 색상 선호의 차이가 존재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차가운 색상과 따뜻한 색상을 적용한 같은 제품 두 개를 동시에 제시하였을 때, 외로움 수준이 높은 참가자들은 외로움 수준이 낮은 참가자들보다 따뜻한 색상의 제품에 대해 더 높은 선호를 보였다. 연구 2에서는 실험을 통해 사회적 배제를 조작하여 사회적 배제가 은유적으로 따뜻한 핸드메이드 제품에 대한 태도 및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사회적 배제를 당하지 않은 참가자들은 머신메이드 제품과 핸드메이드 제품에 대한 태도와 구매 의도 수준에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사회적 배제를 당한 참가자들은 머신메이드 제품보다 핸드메이드 제품에 대한 태도가 더 긍정적이었고 더 높은 구매 의도를 보였다. 본 연구는 사회적으로 배제되는 것이 물리적 따뜻함 추구뿐만 아니라 은유적으로 따뜻한 대상에 대한 선호로도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을 밝힌 이론적 함의가 있으며, 고립감을 느끼는 소비자들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현 시점에서 유용한 실무적 시사점 또한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소비자·광고심리학회 | - |
dc.title | 사회적 배제가 은유적으로 따뜻한 제품 선호에 미치는 영향 | - |
dc.title.alternative | The Effect of Social Exclusion on Consumer Preference for Metaphorically Warm Product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성용준 | - |
dc.identifier.doi | 10.21074/kjlcap.2020.21.4.559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v.21, no.4, pp.559 - 581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 - |
dc.citation.title |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 - |
dc.citation.volume | 21 | - |
dc.citation.number | 4 | - |
dc.citation.startPage | 559 | - |
dc.citation.endPage | 581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654886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사회적 배제 | - |
dc.subject.keywordAuthor | 외로움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은유적 따뜻함 | - |
dc.subject.keywordAuthor | 색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핸드메이드 | - |
dc.subject.keywordAuthor | Social exclus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loneliness | - |
dc.subject.keywordAuthor | metaphorical warmth | - |
dc.subject.keywordAuthor | warmth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lor | - |
dc.subject.keywordAuthor | handmade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