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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사진 비주얼에 관한 소비자의 주관성 연구: 국제광고사진 공모전 수상작을 중심으로A Study on Consumer’s Subjectivity About Advertising Photography Visual: Focusing on Winners of International Advertising Photography Competition

Other Titles
A Study on Consumer’s Subjectivity About Advertising Photography Visual: Focusing on Winners of International Advertising Photography Competition
Authors
심현준육가유신상혁이종윤홍장선
Issue Date
2020
Publisher
한국커뮤니케이션학회
Keywords
광고사진; 국제광고사진 공모전; 주관성연구; Q 방법론; Advertising Photography; International advertising photography competition; Subjectivity; Q methodology
Citation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v.28, no.1, pp.153 - 179
Indexed
KCI
Journal Title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Volume
28
Number
1
Start Page
153
End Page
179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59167
DOI
10.23875/kca.28.1.6
ISSN
1598-4494
Abstract
본 연구는 국제광고사진 공모전의 수상작 광고사진을 접하는 소비자의 주관성 연구이다. 광고사진은 광고효과를 높이는 중요한 이미지 언어로서 제품 및 기업의 이미지를 소비자에게 전달한다. 광고사진의 기능을 효율적으로 전달시키기 위해 광고제작자는 소비자를 이해하여야 하며, 이를 바탕으로 광고사진의 발전 방향을 모색할 수있다. 따라서 소비자들이 어떤 광고사진을 선호하고, 어떻게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지를 탐색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사람의 주관적 태도를 측정할 수 있는 Q 방법론을 이용하여, ‘KAPA 국제광고사진 공모전’ 의 수상작에 대한 소비자의 선호 유형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세 개의 유형을 발견하였다. 제1유형은 공감할 수 있는 스토리를 선호하는 ‘감성소구적 인물사진형’, 제2 유형은 시선의 집중을 중요시하는 ‘시선집중적 사물사진형’, 제3유형은 간결한 색감을 선호하는 ‘목적지향적 단색사진형’이다. 이를 바탕으로 각 유형의 특징과 차이점을 분석하고 광고사진의 내용과 시각적 표현이 소비자에게 어떻게 다가가는지를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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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Culture and Sports > Division of Culture Creativity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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