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협찬 유형이 후기 영향력에 미치는 효과: 자기통제력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How Sponsorship Type Affects the Review Adoption of Blog Reviews: Focusing on Moderating Effect of Self-Control
- Other Titles
- How Sponsorship Type Affects the Review Adoption of Blog Reviews: Focusing on Moderating Effect of Self-Control
- Authors
- 여민선; 이두희; 정재은
- Issue Date
- 2020
- Publisher
- 한국상품학회
- Keywords
- 협찬추천후기; 블로그; 협찬유형; 자기통제력; 후기영향력; sponsored recommendation posts; blog; sponsorship type; self-control; review adoption
- Citation
- 상품학연구, v.38, no.2, pp.63 - 70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상품학연구
- Volume
- 38
- Number
- 2
- Start Page
- 63
- End Page
- 70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59526
- DOI
- 10.36345/kacst.2020.38.2.008
- ISSN
- 1226-6132
- Abstract
- 기업으로부터 대가를 받은 후 개인 블로그 등에 작성하는 후기를 협찬 추천 후기(이하 협찬 후기)라고 한다. 본 연구는 신뢰도가 일반 후기보다 낮다고 예측되는 협찬 후기의 영향력을 블로그 맥락에서 연구하고, 협찬 후기 영향력을 높일 수 있는 변수를 제안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기업의 입장에서 고려할 수 있는 변수로 협찬의 유형을 고찰하였다. 기업의 협찬을 받고 작성된 후기가 어떤 성향을 가진 소비자들에게 더 효과가 있는지 고려해보기 위해 자기통제력의 영향을 검증하였다. 분석 결과, 극명한 차이가 있는 간접적 금전 혜택과 직접적 금전 혜택에 따른 후기영향력의 차이는 발생하지 않았다. 반면, 자기통제력이 높은사람은 협찬 유형에 따른 후기영향력의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지만, 자기통제력이 낮은 사람은 간접적 금전 혜택을 받은 후기(직접적 금전 혜택을 받은 후기보다)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기존 연구에서의 구전, 또는 온라인 소비자 후기와 관련된 변수들이 아니라 블로그만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특징들에 초점을 맞춰 협찬 후기와 관련하여 재미있고, 의미 있는 결과를 도출했다는 점에서 학문적, 실무적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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