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장애 학생의 학습 성취 영역 단일대상연구 메타분석 및 질적 지표에 의거한 분석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정다이 | - |
dc.contributor.author | 최은경 | - |
dc.contributor.author | 김민서 | - |
dc.contributor.author | 손승현 | - |
dc.date.accessioned | 2021-08-31T17:11:51Z | - |
dc.date.available | 2021-08-31T17:11:51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20 | - |
dc.identifier.issn | 1738-7337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59578 | - |
dc.description.abstract | 이 연구는 학습장애 학생의 학습 성취 영역에 해당하는 읽기, 쓰기, 수학 중재 단일대상연구의 동향과 CEC 질적 평가지표를 독립변인 중심으로 파악하였다. 선행연구 중 학습장애 관련 동향 및 메타분석을 실시한 39편의 연구를 통하여 독립변인 분류 기준을 고찰하였으며, 선정된 기준에 따라 2010∼19년까지 국내 학술지에 발표된 32편의 논문을 연구의 동향, 효과크기, 질적 지표 순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 동향을 분석한 결과, 연구는 10년간 꾸준히 게재되고 있으며 대상자 및 중재 환경에 대한 정보가 누락된 연구가 있었다. 실험설계는 AB설계가 13편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었으며 모든 연구에 유지 및 일반화가 포함되어 있었다. 독립변인 중 가장 많이 활용된 변인은 ‘(초)인지전략 중재’였다. 둘째, 중재효과크기는 중재 전체효과(Tau-U=.868), 유지 전체효과(Tau-U=.876), 종속변인별 효과(Tau-U=.730∼.966), 독립변인별 효과(Tau-U=.822∼1.000)에서 모두 효과성을 나타냈다. 셋째, CEC 질적 지표에 대한 충족률은 전체적으로 높게 나타났으나(77.3%) 중재자 항목(59.4%)과 중재충실도 항목(57.3%)에서 상대적으로 매우 낮은 충족률을 나타냈다. 이를 바탕으로 논의 및 결론을 제시하였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학습장애학회 | - |
dc.title | 학습장애 학생의 학습 성취 영역 단일대상연구 메타분석 및 질적 지표에 의거한 분석 | - |
dc.title.alternative | Single Subject Research Trends Meta-Analysis and Analysis based on Quality Indicators in Learning Achievement Areas of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손승현 | - |
dc.identifier.doi | 10.47635/KJLD.2020.17.1.1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학습장애연구, v.17, no.1, pp.1 - 41 | - |
dc.relation.isPartOf | 학습장애연구 | - |
dc.citation.title | 학습장애연구 | - |
dc.citation.volume | 17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1 | - |
dc.citation.endPage | 41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582701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Learning disabil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dependent variable classification criteria | - |
dc.subject.keywordAuthor | Read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Writ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Mathematics | - |
dc.subject.keywordAuthor | Research trends | - |
dc.subject.keywordAuthor | Size of effect | - |
dc.subject.keywordAuthor | CEC quality indicators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습장애 | - |
dc.subject.keywordAuthor | 독립변인 분류 기준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읽기 | - |
dc.subject.keywordAuthor | 쓰기 | - |
dc.subject.keywordAuthor | 수학 | - |
dc.subject.keywordAuthor | 연구동향 | - |
dc.subject.keywordAuthor | 효과크기 | - |
dc.subject.keywordAuthor | CEC 질적 지표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