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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인지도와 수용도 분석에 기반한 사용자 중심 모바일 광고 UX 디자인 연구A Study on the User Centered Mobile AD Experience Design based on Users’ Acceptance and Recognition Analysis

Other Titles
A Study on the User Centered Mobile AD Experience Design based on Users’ Acceptance and Recognition Analysis
Authors
정혜수유승헌
Issue Date
2020
Publisher
디자인융복합학회(구.한국인포디자인학회)
Keywords
Mobile ad type; Advertising cognition; Advertising Design; Advertising Acceptance
Citation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v.19, no.6, pp.175 - 195
Indexed
KCI
Journal Title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Volume
19
Number
6
Start Page
175
End Page
195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59590
ISSN
2287-4089
Abstract
모바일 광고는 수익 극대화에 초점이 맞춰져 있어 사용자에게 부정적인 광고 경험을 형성한다. 본 연구는 모바일 광고 UX의 인지적 분석 및 모바일 광고를 구성하는 디자인 요소를 토대로 실증적인 사용자 연구를 수행하고 사용자가 거부감 없이 최적화하여 수용 가능한 범위의 모바일 광고 경험 품질을 향상하기 위한 디자인 가이드를 제안하고자 한다. 연구 과정으로는 첫째, 모바일 광고의 시각 요소를 인지적 측면에서 분석하고 광고 유형에 따른 디자인 요소를 분류하였다. 둘째, 모바일 광고 인지 및 광고 유형에 해당하는 디자인 요소를 바탕으로 연구 모형을 제시하였다. 셋째, 연구 모형을 토대로 다섯 가지 모바일 광고 경험 가설을 제시한 뒤 가설을 적용한 프로토타입을 제작하여, 사용자의 모바일 광고 인지도와 수용도를 정량, 정성 분석하였다. 넷째, 분석된 연구 종합 결과를 바탕으로 모바일 광고 디자인 요소에 따른 모바일 광고 개선안을 제안하였고, 수용 가능 범위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추후 부정적인 광고 경험을 개선하는 모바일 광고 가이드라인으로 확장할 수 있으며 실제 모바일 시장에 적용 가능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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