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4차산업혁명과 스포츠융복합산업의 적용 사례 분석An Analysis on the Application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nd the Sports Convergence Industry

Other Titles
An Analysis on the Application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nd the Sports Convergence Industry
Authors
한남희양도업최세희
Issue Date
2020
Publisher
한국스포츠학회
Keywords
4차산업혁명; 스포츠융복합산업;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증강/가상현실. 클라우드; 모바일; 블록체인;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Sports convergence industry; Artificial intelligence; Internet of things; Big data; Augmented/virtual reality; Cloud; Mobile; Blockchain
Citation
한국스포츠학회, v.18, no.3, pp.821 - 834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스포츠학회
Volume
18
Number
3
Start Page
821
End Page
834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59681
DOI
10.46669/kss.2020.18.3.075
ISSN
1738-3250
Abstract
본 연구는 스포츠융복합산업에 대한 정의를 재정립하기 위해 스포츠산업에 대한 이론을 전반적으로 검토하고 4차산업혁명과 스포츠융복합산업의 적용 사례에 대한 다각적인 분석을 통해 스포츠융복합산업에 대한 개념을 보완하였다. 본 연구에서 두가지 연구 문제를 제시하여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스포츠와 연계 가능한 융복합 산업은 웨어러블디바이스, 데이터베이스, 게임화, 스포츠영상기술, 스포츠체험의 시공간 확장 등과 연계 가능한 분야이다. 4차산업혁명과 스포츠융복합산업의 적용 사례로 인공지능(AI)은 골프, 탁구, 바둑, e스포츠에서 사례를 찾아볼 수 있었으며, 사물인터넷(IoT)를 적용한 사례로는 축구, 미식축구, 요트, F1 등의 사례가 나타났다. 빅데이터(Big Data)를 적용한 스포츠는 야구, 아웃도어, 농구 등에서 사례를 찾을 수 있었으며, 증강/가상현실(AR/VR)의 적용은 농구, 스키, 서핑, 래프팅 등이며, 클라우드(Cloud)의 적용은 F1, 미식축구, 야구, e스포츠, 그리고, 모바일(Mobile)은 스마트경기장, 모바일게임, 블록체인(Blockchain)은 생활스포츠플랫폼과 경기예측, 스포츠미디어 등에 적용 되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 Department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