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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공공성 연구동향 분석: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의 적용Trend Analysis of Educational Publicness Research: Using Keyword Network Analysis Method

Other Titles
Trend Analysis of Educational Publicness Research: Using Keyword Network Analysis Method
Authors
신현석이주영
Issue Date
2020
Publisher
한국교육정치학회
Keywords
교육공공성; 연구동향; 동향 분석; 키워드 네트워크; Educational Publicness; Research Trends; Trend Analysis; Keyword Network Analysis Method
Citation
교육정치학연구, v.27, no.3, pp.129 - 163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정치학연구
Volume
27
Number
3
Start Page
129
End Page
163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59727
DOI
10.52183/KSPE.2020.27.3.129
ISSN
1226-7856
Abstract
본 연구는 기초 동향 분석 및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하여 교육공공성 연구동향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향후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1994년부터 2020년까지 발표된 교육공공성 관련 학술논문 157편을 수집⋅분석하였다.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연구시기, 연구목적, 연구주제, 연구분야를 기초 동향 분석의 준거로 설정하여 분석하였으며, 네트워크 분석을 위하여 키워드를 추출하고 네트워크 시각화 및 중심성 분석을 실시하였다. 주요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공공성 연구는 정부 시기에 따른 교육정책 기조와 주요 정책 변화에 영향을 받고 있다. 둘째, 교육공공성 연구는 이론적 연구보다는 실제적 연구에 크게 치우쳐져 있다. 셋째, 교육공공성 연구는 주로 기회균등과 공적 관리 주제 영역에 집중되고 있다. 넷째, 교육공공성 연구는 교육 일반, 유아, 초·중등, 고등, 사학 분야의 순으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다섯째, 교육공공성 연구는 주로 교육공공성과 자율성 키워드를 중심으로 논의되고 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교육공공성 연구의 향후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먼저, 시대적 이슈에 대한 민감성을 넘어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교육공공성 연구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교육공공성 개념에 대한 해석의 확장을 통해 다양한 의미 관점에서 교육공공성을 조망하는 노력이 필요하며, 이론적 연구 및 다양한 분야에서의 교육공공성 연구가 활성화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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