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장애연구」학술지의 연구 동향분석: 2008-2020년 학술지 수록 연구를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길한아 | - |
dc.contributor.author | 김미령 | - |
dc.contributor.author | 손승현 | - |
dc.date.accessioned | 2021-08-31T17:31:54Z | - |
dc.date.available | 2021-08-31T17:31:54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20 | - |
dc.identifier.issn | 1738-7337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59764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한국학습장애학회’에서 발간하는「학습장애연구」학술지에 2008년부터 2020년 8월까지 게재된 324편의 논문의 전반적인 연구 동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저자특성, 연구방법 및 실험연구의 내용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자의 특성을 살펴보면, 소속기관은 대학교가 가장 많았으며(80.9%) 실험연구의 경우 일반 학교(11.1%) 소속 저자에 의해 연구되어지고 있었으며 전공 분야는 특수교육학 전공자가 많았다(71.6%). 둘째, 연구방법 및 연구주제 분석결과, 실험연구가 가장 많았으며, 연구주제는 교수/전략에 관한 연구가 큰 비중을 차지하였다. 셋째, 연구대상자 선정 시 사용한 선별준거를 분석한 결과, 지능검사 결과를 사용한 선별준거, 기초학습기능검사 및 학업 성취도 검사 결과를 사용한 준거가 많이 사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특정 학문 분야에서 누가,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연구를 진행했는지 보여줌으로써 그 학문영역에서의 지식 정보가 생산 및 재생산되는 형식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주었고 추후 2차적인 주제로 확장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의 발판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연구주제 결과를 토대로 상대적으로 소홀히 다루어져 왔던 주제들을 향후 연구에서는 주목하여 다루어져야 할 필요성을 시사하고 있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학습장애학회 | - |
dc.title | 「학습장애연구」학술지의 연구 동향분석: 2008-2020년 학술지 수록 연구를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Analyzing Research Trends of 「The Korea Journal of Learning Disabilities」: From 2008 to 2020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손승현 | - |
dc.identifier.doi | 10.47635/KJLD.2020.17.3.53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학습장애연구, v.17, no.3, pp.53 - 78 | - |
dc.relation.isPartOf | 학습장애연구 | - |
dc.citation.title | 학습장애연구 | - |
dc.citation.volume | 17 | - |
dc.citation.number | 3 | - |
dc.citation.startPage | 53 | - |
dc.citation.endPage | 78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663202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습장애 | - |
dc.subject.keywordAuthor | 제1저자 | - |
dc.subject.keywordAuthor | 선별준거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수방법 | - |
dc.subject.keywordAuthor | 동향분석 | - |
dc.subject.keywordAuthor | Learning Disabilities | - |
dc.subject.keywordAuthor | First Author | - |
dc.subject.keywordAuthor | Screening Criteria | - |
dc.subject.keywordAuthor | Research Methodologies | - |
dc.subject.keywordAuthor | Literature Review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