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일터 내 자기주도학습과 한국의 노동교육: 노동조합교육 법제화에 대한 함의Self-Directed Learning in the Workplace and Labor Education in South Korea: Implications for Legislation on Trade Union Education

Other Titles
Self-Directed Learning in the Workplace and Labor Education in South Korea: Implications for Legislation on Trade Union Education
Authors
오정록박조현
Issue Date
2020
Publisher
한국콘텐츠학회
Keywords
Self-directed Learning; Labor Education; Trade Union Education; Legislation; South Korea; 자기주도학습; 노동교육; 노동조합교육; 법제화; 한국
Citation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20, no.3, pp.131 - 148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olume
20
Number
3
Start Page
131
End Page
148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59774
DOI
10.5392/JKCA.2020.20.03.131
ISSN
1598-4877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일터 내에서의 자기주도학습을 탐색하고 한국의 노동교육을 고찰하여, 노동조합교육 법제화에 관한 주요한 함의를 도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첫 번째로 한국의 노동교육과 이와 관련된 법제를 자세히 살펴보았다. 두 번째로, 일터 내에서의 자기주도학습이 면밀하게 분석되었는데 이는 인적자원개발뿐만 아니라 성인교육 및 평생학습의 관점에서도 함께 이루어졌다. 세 번째로 이와 같은 종합적인 고찰의 결과를 바탕으로 일터 내에서의 자기주도학습이 근로자 주도의 노동교육에 가지는 시사점을 한국의 노동조합교육 법제화라는 측면에서 논의하였다. 이러한 국가 차원에서의 법제화가 이루어질 경우 산업민주화를 위한 자기주도학습의 맥락에서 근로자의 노동조합교육 참여를 촉진할 수 있기 때문에, 한국의 노동조합교육은 적절한 법적, 재정적, 행정적 지원을 제공받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 Graduate School of Public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