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Wee)클래스 전문상담교사의 직무패턴 유형 분석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허난설 | - |
dc.contributor.author | 이지향 | - |
dc.contributor.author | 하규영 | - |
dc.contributor.author | 고혜연 | - |
dc.contributor.author | 나고은 | - |
dc.contributor.author | 이상민 | - |
dc.date.accessioned | 2021-08-31T17:33:09Z | - |
dc.date.available | 2021-08-31T17:33:09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20 | - |
dc.identifier.issn | 1598-2068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59776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전문상담교사들을 대상으로 직무별 할애시간을 기준으로 현재의 직무패턴을 파악하고 이러한 직무패턴과 직무만족도간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경기 지역에서 근무하는 전문상담교사 1급 자격연수자 19인을 대상으로 주요 직무와 역할 및 업무범위 등을 개방형 설문지를 통하여 파악하였으며, 이 결과를 토대로 초중고 학교급별 전문상담교사 10인을 대상으로 하여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포커스 그룹 인터뷰 자료를 분석한 결과, 최종 10개의 직무(개인상담 및 심리검사, 집단상담, 학부모 및 교사 자문, 예방 및 심리교육, 위기학생 사례관리 관련 업무, 위(Wee)클래스 운영 및 행정, 위(Wee)클래스가 협조하는 사업, 전문성 향상 활동, 위(Wee)클래스/상담 이외의 사업 운영 및 행정, 생활관리 및 감독) 영역을 도출해 내었다. 다음으로 경기도 지역에서 근무하고 있는 396명의 전문상담교사를 대상으로 직무별 할애시간을 군집 분석한 결과, 직무비율분산유형, 운영행정 현저유형, 심리교육 현저유형, 협조사업 현저유형, 개인상담 현저유형의 총 5개의 직무패턴 군집을 파악할 수 있었다. 학교급별, 경력 집단별 직무패턴 군집 분포를 살펴본 결과, 초등학교급에서 심리교육 현저유형이 더 많이 분포하고, 저경력 집단에서 운영행정 현저유형이 더 많이 분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직무패턴 군집별 직무만족도 차이를 살펴본 결과, 심리교육 현저유형과 협조사업 현저유형의 직무만족도 수준이 유의미하게 낮은 점수를 보였다. 이 연구결과를 토대로 전문상담교사의 직무패턴과 역할 및 업무범위에 대한 시사점과 제언과제를 논의를 하였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상담학회 | - |
dc.title | 위(Wee)클래스 전문상담교사의 직무패턴 유형 분석 | - |
dc.title.alternative | A Work Pattern Analysis of Korean Professional School Counselor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이상민 | - |
dc.identifier.doi | 10.15703/kjc.21.3.202006.1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상담학연구, v.21, no.3, pp.1 - 21 | - |
dc.relation.isPartOf | 상담학연구 | - |
dc.citation.title | 상담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21 | - |
dc.citation.number | 3 | - |
dc.citation.startPage | 1 | - |
dc.citation.endPage | 21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606868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School Counsel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Job Analysis | - |
dc.subject.keywordAuthor | Work Pattern Analysis | - |
dc.subject.keywordAuthor | Job Satisfac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교상담 | - |
dc.subject.keywordAuthor | 직무분석 | - |
dc.subject.keywordAuthor | 직무패턴분석 | - |
dc.subject.keywordAuthor | 직무만족도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