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학생을 위한 긍정적 행동지원 실행에 대한 시각장애학교 특수교사의 경험과 인식 연구Experiences and Perceptions of Special Education Teachers in Schools for the Blind on Implementing Positive Behavior Supports for Students with Visual Disabilities
- Other Titles
- Experiences and Perceptions of Special Education Teachers in Schools for the Blind on Implementing Positive Behavior Supports for Students with Visual Disabilities
- Authors
- 김현영; 정다이; 손승현
- Issue Date
- 2020
- Publisher
- 한국시각장애교육&재활학회
- Keywords
- 시각장애학교; 긍정적 행동지원; 특수교사 인식; 포커스그룹 인터뷰; Schools for the blind; Positive behavior supports; Perception of special education teacher; Focus group interview
- Citation
- 시각장애연구, v.36, no.1, pp.51 - 77
- Indexed
- KCI
OTHER
- Journal Title
- 시각장애연구
- Volume
- 36
- Number
- 1
- Start Page
- 51
- End Page
- 77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60099
- ISSN
- 1229-2486
- Abstract
- 시각장애학교에서의 긍정적 행동지원 실행은 시각장애학생들에게서 나타날 수 있는 문제행동을 예방하고 교육 효과를 높일 수 있으므로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시각장애학생을 위한 긍정적 행동지원 실행에 대한 특수교사의 경험과 인식을 파악하기 위하여 시각장애학교 특수교사 13명을 대상으로 포커스그룹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연속적 비교분석법을 통하여 분석한 결과, 대범주 4개와 중범주 8개, 하위주제 20개가 도출되었다. 연구 결과는 첫째, 시각장애 학생들은 다양한 문제행동으로 본인과 다른 학생의 안전과 수업권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둘째, 교사들은 긍정적 행동지원 역량 강화 및 실행을 위하여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었다. 셋째, 교사들은 긍정적 행동지원에 대하여 긍정적 인식을 가지고 있었으나 실행에 있어 다양한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넷째, 교사들은 긍정적 행동지원에 대한 행·재정적 지원과 시각장애에 대한 이해 기반 지원이 제공되기를 희망하고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에 근거하여 시각장애학교에서의 긍정적 행동지원 실행 지원 방안에 대한 시사점과 방향을 논의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