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고등학생의 가정 및 학교 내 사회자본과 입시에서의 사회적 약자 우대에 대한 태도: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심재휘-
dc.contributor.author김솔-
dc.contributor.author김경근-
dc.date.accessioned2021-08-31T18:11:06Z-
dc.date.available2021-08-31T18:11:06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20-
dc.identifier.issn1229-344X-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60111-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2018년 고려대학교 사회통합교육연구소가 수집한 ‘사회적 약자 배려에 대한 인식 조사’ 자료를 사용하여 고등학생의 사회경제적 배경, 가정 및 학교 내 사회자본, 학업성취, 사회적 약자 배려 성향, 실력주의 태도, 입시에서의 사회적 약자 우대에 대한 태도 사이의 관계를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해 살펴보았다.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결과는 고등학생의 사회경제적 배경 자체는 입시에서의 사회적 약자 우대를 바라보는 태도에 아무런 영향을 끼치지 않는 것을 보여주었다. 반면 학업성취, 사회적 약자 배려 성향, 실력주의 태도는 입시에서의 사회적 약자 우대에 대한 태도에 유의미한 직접효과를 발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가정 및 학교 내 사회자본을 대변하는 교사에 대한 신뢰, 교우관계, 부모와의 관계는 입시에서의 사회적 약자 우대에 대한 태도에 직접적으로는 영향을 끼치지 않지만, 사회적 약자 배려 성향을 매개로 간접효과를 행사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주요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시사점을 논의하고 입시에서의 사회적 약자 우대에 대한 태도의 전향적 변화를 가져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정책대안을 간략하게 제시하였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교육사회학회-
dc.title고등학생의 가정 및 학교 내 사회자본과 입시에서의 사회적 약자 우대에 대한 태도: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
dc.title.alternativeSocial capital in the family and at school and attitudes toward affirmative actions in college admissions among high school students: A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study-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경근-
dc.identifier.doi10.32465/ksocio.2020.30.2.002-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교육사회학연구, v.30, no.2, pp.43 - 73-
dc.relation.isPartOf교육사회학연구-
dc.citation.title교육사회학연구-
dc.citation.volume30-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43-
dc.citation.endPage73-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605530-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social capital in the family and at school-
dc.subject.keywordAuthorattitudes toward affirmative action in college admissions-
dc.subject.keywordAuthorstructural equation modeling-
dc.subject.keywordAuthor가정 및 학교 내 사회자본-
dc.subject.keywordAuthor입시에서의 사회적 약자 우대 태도-
dc.subject.keywordAuthor구조방정식 모형-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Kyung keun photo

Kim, Kyung keun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