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대학생들의 학업스트레스와 학업실패내성이 학업소진에 미치는 영향: 대인관계스트레스의 조절된 매개효과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민주-
dc.contributor.author김가현-
dc.contributor.author이준우-
dc.contributor.authorVo Nhat Huy-
dc.contributor.author이상민-
dc.date.accessioned2021-08-31T18:11:13Z-
dc.date.available2021-08-31T18:11:13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20-
dc.identifier.issn2233-4890-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6011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서울 소재 대학생 345명을 대상으로 학업스트레스가 학업소진에 미치는 영향과 학업실패내성의 매개효과를 살펴보고 대인관계스트레스 수준이 학업소진에 차별적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기 위해 실시되었다. 각 변인들 간의 관계를 회귀분석과 부스트래핑, 그리고 조절된 매개분석을 통해 확인하였으며, 연구 결과 첫째, 학업스트레스가 많을수록 학업소진을 많이 겪음이 확인 되었다. 둘째, 학업스트레스와 학업소진 간의 관계에서 학업실패내성의 매개효과를 확인했다. 셋째, 학업실패내성의 매개효과는 대인관계스트레스에 의해 조절됨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대학생의 학업스트레스를 개인적·사회적 차원으로 나누어 학업소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는데 학문적 의의를 가지며 대학생 학업문제 개입 방안에 있어 대인관계스트레스를 다루는 것의 실무적 중요성을 시사한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융합학회-
dc.title대학생들의 학업스트레스와 학업실패내성이 학업소진에 미치는 영향: 대인관계스트레스의 조절된 매개효과-
dc.title.alternativeThe Effects of Academic Stress and Academic Failure Tolerance on Academic Burnout Among College Students : Moderated Mediation Effects of Interpersonal Stres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이상민-
dc.identifier.doi10.15207/JKCS.2020.11.2.175-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융합학회논문지, v.11, no.2, pp.175 - 185-
dc.relation.isPartOf한국융합학회논문지-
dc.citation.title한국융합학회논문지-
dc.citation.volume11-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175-
dc.citation.endPage185-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560173-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융합-
dc.subject.keywordAuthor학업스트레스-
dc.subject.keywordAuthor학업소진-
dc.subject.keywordAuthor학업실패내성-
dc.subject.keywordAuthor대인관계 스트레스-
dc.subject.keywordAuthor조절된 매개효과-
dc.subject.keywordAuthorConvergence-
dc.subject.keywordAuthorAcademic Stress-
dc.subject.keywordAuthorAcademic Burnout-
dc.subject.keywordAuthorAcademic Failure Tolerance-
dc.subject.keywordAuthorInterpersonal Stress-
dc.subject.keywordAuthorModerated Mediating Effect-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Sang Min photo

Lee, Sang Min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