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미디어 금연 광고 증가가 청소년 흡연에 미친 영향The Impact of Antismoking Media Advertisements on Adolescents Smoking

Other Titles
The Impact of Antismoking Media Advertisements on Adolescents Smoking
Authors
최민호김범수
Issue Date
2020
Publisher
동국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Keywords
Antismoking Advertisement; Antismoking Policy Evaluation; Smoking Behavior; Korea Youth Risk Behavior Survey; Pseudo-panel; 금연 광고; 금연 정책 평가; 흡연 행태; 청소년 건강 행태 온라인 조사; 가상패널
Citation
사회과학연구, v.27, pp.33 - 52
Indexed
KCI
Journal Title
사회과학연구
Volume
27
Start Page
33
End Page
52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60133
DOI
10.46415/jss.2020.10.sp.1.33
ISSN
1598-8996
Abstract
2015년 하반기부터 미디어를 통한 금연 광고가 전년 대비 약 7배에서 8배정도 증가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교육부,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에서 공동으로 조사하는 청소년 건강 행태 온라인 조사를 활용하여 이렇게 증가한 미디어 금연광고가 청소년의 흡연 행태에 미치는 영향을살펴보고자 합니다. 담배 가격은 인상되었지만, 미디어를 통한 금연 광고는 증가하지 않은2015년 6월 조사와 금연 광고가 증가한 후인 2016년 6월 조사를 시간에 따라 변하지 않는 특성들을 활용하여 가상패널로 만든 뒤 2016년 조사에서 2015년 조사를 차분한 모양을 통해 분석한다. 분석의 결과 금연 광고에 대한 인지가 10% 증가하였을 때, 전체 청소년의 흡연율이 약0.14%p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고 이는 표본 평균의 약 2.05% 감소를 의미한다. 추가적으로 표본을 남학생과 여학생으로 나누어 금연 광고 인지 변화가 흡연율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남학생과 여학생 모두 금연 광고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흡연율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Political Science & Economics > Department of Economic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Beom soo photo

Kim, Beom soo
정경대학 (경제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