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업원의 비대면 온라인 교육훈련과 창의적 성과: 창의적 자기효능감과 조직지원인식의 3차항 조절효과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최석봉 | - |
dc.date.accessioned | 2021-08-31T18:15:12Z | - |
dc.date.available | 2021-08-31T18:15:12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20 | - |
dc.identifier.issn | 1598-1835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60150 | - |
dc.description.abstract | 최근 코로나 19와 같은 대규모 감염사태로 인하여 우리 생활 전반에 비대면 서비스와 활동에대한 본격적인 논의가 시작되었고, 기업 활동에도 적지 않은 변화를 초래하였다. 본 연구에서는이러한 사회변화에 착안하여 종업원을 대상으로 한 비대면 온라인 교육훈련이 창의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분석하였다. 또한, 기업의 교육훈련에 관한 선행연구는 교육훈련의 효과를 극대화하는 다양한 상황적 맥락을 이해하기에는 한계가 있었다는 점을 감안하여, 본 연구에서는종업원 개인의 특성 차원에서 창의적 자기효능감 수준, 조직의 특성 차원에서 조직지원인식을고려하여 상황적 맥락을 적용하고 조절효과를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온라인 비대면 교육훈련, 종업원의 창의적 자기효능감과 조직지원인식 간 3차항 상호작용효과가 창의적 성과를 극대화하는 조건에 대해 분석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하여 국내 제조 및 서비스기업에 종사하는 263명의 종업원을 대상으로 수집한 설문 데이터를 활용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첫째, 비대면 온라인교육훈련은 창의적 성과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창의적 자기효능감 수준이 높을 경우 비대면 온라인 교육훈련이 창의적 성과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은 더욱 증가하는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이들 관계에서 조직지원인식 수준도 긍정적인 조절효과를 보였다. 마지막으로 비대면 온라인 교육훈련, 창의적 자기효능감, 조직지원인식의 3차항 상호작용효과를 분석한 결과 창의적 자기효능감의 수준이 높고, 조직지원인식 수준이 높을 때, 비대면 온라인 교육훈련이 창의적 성과에 이르는 긍정적 효과가 가장 강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비대면 온라인 교육훈련에 대한 효과를 제조 및 서비스기업에 종사하는 종업원을 대상으로 확대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으며, 상황 맥락적 요소들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종업원의 심리적 기저와 조직차원의 지원역량을 동시에 고려함으로 온라인 비대면 교육훈련이 창의적 성과에 미치는 동적인 관계를 면밀히 이해하는 데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인적자원개발학회 | - |
dc.title | 종업원의 비대면 온라인 교육훈련과 창의적 성과: 창의적 자기효능감과 조직지원인식의 3차항 조절효과 | - |
dc.title.alternative | Employees’ Online-based Education and Training Program and Creative Performance : 3-way Interaction Effects of Creative Self-Efficacy and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최석봉 | - |
dc.identifier.doi | 10.24991/KJHRD.2020.09.23.3.33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인적자원개발연구, v.23, no.3, pp.33 - 55 | - |
dc.relation.isPartOf | 인적자원개발연구 | - |
dc.citation.title | 인적자원개발연구 | - |
dc.citation.volume | 23 | - |
dc.citation.number | 3 | - |
dc.citation.startPage | 33 | - |
dc.citation.endPage | 55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627473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Online Education and Training Program | - |
dc.subject.keywordAuthor | Creative Performan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Creative Self-Efficacy | - |
dc.subject.keywordAuthor |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 - |
dc.subject.keywordAuthor | Three-Way Interac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온라인교육훈련 | - |
dc.subject.keywordAuthor | 창의적 자기효능감 | - |
dc.subject.keywordAuthor | 조직지원인식 | - |
dc.subject.keywordAuthor | 창의적 성과 | - |
dc.subject.keywordAuthor | 3차항 상호작용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