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다문화 청소년의 문화적응 스트레스가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다문화 수용성과 이중문화 수용태도의 직렬다중매개효과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윤미리-
dc.contributor.author장유나-
dc.contributor.author홍세희-
dc.date.accessioned2021-08-31T18:19:37Z-
dc.date.available2021-08-31T18:19:37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20-
dc.identifier.issn2287-2825-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6019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다문화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확인하고 이들의 관계를 명확히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다문화 청소년 패널(MAPS) 5차 및 6차 자료를 활용하여 1,329명의 다문화 청소년을 대상으로 중학교 2학년 시점의 문화적응 스트레스, 다문화 수용성, 이중문화 수용태도가 중학교 3학년 시점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직렬다중매개 모형을 접목하고 구조화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다문화 청소년이 느끼는 문화적응 스트레스가 높을수록 다문화 수용성 및 이중문화 수용태도가 낮아졌으며, 다문화 수용성이 높을수록 이중문화 수용태도는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다문화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문화적응 스트레스는 부적으로, 다문화 수용성 및 이중문화 수용태도는 정적인 효과를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연구모형의 모든 매개효과 경로가 유의하였다. 결론적으로, 문화적응 스트레스는 학교적응에 부적인 영향을 미쳤으나, 다문화 수용성 및 이중문화 수용태도를 거치는 매개효과 경로를 통해 그 영향을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먼저, 연구의 결과를 통해 다문화 수용성 및 이중문화 수용태도를 기르는 것이 다문화 청소년의 학교적응을 위해 중요하다는 것을 확인하고, 다문화 청소년의 학교적응을 높이기 위한 심리·정서적 차원의 정책적 제언을 하였다는 의의가 있다. 또한, 본 연구는 그동안 비다문화 청소년에게서 주로 연구되어 온 다문화 수용성 및 이중문화 수용태도에 대해 다문화 청소년을 대상으로 살펴봄으로써, 이들의 다문화 수용성 및 이중문화 수용태도의 중요성을 밝혔다는 데 의의가 있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국제문화교류학회-
dc.title다문화 청소년의 문화적응 스트레스가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다문화 수용성과 이중문화 수용태도의 직렬다중매개효과-
dc.title.alternativeThe Effects of Multicultural Adolescent's Cultural Adaptation Stress on School Adaptation: The Serial Multiple Mediation Effect of Multicultural Acceptance and Bicultural Acceptance Attitude-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홍세희-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문화교류와 다문화교육, v.9, no.3, pp.25 - 48-
dc.relation.isPartOf문화교류와 다문화교육-
dc.citation.title문화교류와 다문화교육-
dc.citation.volume9-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25-
dc.citation.endPage48-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611143-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다문화청소년-
dc.subject.keywordAuthor문화적응스트레스-
dc.subject.keywordAuthor다문화수용성-
dc.subject.keywordAuthor이중문화수용태도-
dc.subject.keywordAuthor직렬다중매개효과-
dc.subject.keywordAuthorMulticultural Adolescents-
dc.subject.keywordAuthorCultural Adaptation Stress-
dc.subject.keywordAuthorMulticultural Acceptance-
dc.subject.keywordAuthorBicultural Acceptance Attitude-
dc.subject.keywordAuthorSerial Multiple Mediation Effect-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ong, Se hee photo

Hong, Se hee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