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요구(SNE)를 지원하기 위한특수교사의 교수역량 및 교원연수 교육과정 요구도 분석Analysis of Special Education Teacher's Competency andTraining Curriculum Contents for Special Needs Education(SNE)
- Other Titles
- Analysis of Special Education Teacher's Competency andTraining Curriculum Contents for Special Needs Education(SNE)
- Authors
- 조민균; 손승현
- Issue Date
- 2020
- Publisher
- 대구대학교 한국특수교육문제연구소
- Keywords
- 특수교육요구(Special Needs Education; SNE); 교수역량; 교원연수 교육과정; SNE(Special Needs Education); Competency; Teacher Training Curriculum
- Citation
-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v.21, no.3, pp.71 - 94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 Volume
- 21
- Number
- 3
- Start Page
- 71
- End Page
- 94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60202
- DOI
- 10.19049/JSPED.2020.21.3.04
- ISSN
- 1598-060X
- Abstract
-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특수교육요구(Special Needs Education, SNE)를 가진 학생들을 지원하는데 필요한 특수교사 교수역량의 구성요인을 탐색하고, 특수교사 교수역량에 대한 교육요구도를 분석하여 특수교육 교원연수 시 우선적으로 필요한 교육과정의 내용을 중심으로 향후 체계적인 교원연수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방법] 연구방법은 유치원, 초등학교, 중․고등학교 특수학교(급) 교사 377명, 교육전문직 11명, 총 388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특수교사 교수역량의 구성요인을 도출하고, 구성요인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였다. 또한, 특수교사 교수역량의 교육요구도(우선순위)를 분석하고, 특수교육 교원연수 시 필요한 교육과정을 조사하였다. [결과] 첫째, 특수교사 교수역량의 구성요인은 개별적 수업 지원, 교수태도 및 협력, 학생지도 및 의사소통, 교육환경 조성 및 전문성 신장으로 나타났다. 둘째, 특수교사 교수역량의 중요도와 실행도의 차이에 따른 교육요구 우선순위를 분석한 결과, 학생지도 및 의사소통이 1순위로 나타났고, 그다음으로 개별적 수업 지원, 교수태도 및 협력, 교육환경 조성 및 전문성 신장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특수교사의 교수역량을 강화하는데 필요한 교원연수 교육과정은 개별적 수업 지원과 장애학생 온라인 학습지원에 대한 요구가 가장 많았고, 운영방법은 협력학습 형태의 실습 위주의 교육이 필요하다고 응답하였다. [결론] 특수교육요구(SNE)를 가진 모든 학생의 교육을 지원하기 위해서 특수교사의 교수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특수교육 교원연수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현장 중심의 다양한 연수운영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