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OTT 서비스 산업 현황 및 수요 분석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곽승준 | - |
dc.contributor.author | 최은철 | - |
dc.date.accessioned | 2021-08-31T18:25:44Z | - |
dc.date.available | 2021-08-31T18:25:44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20 | - |
dc.identifier.issn | 1229-2354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60249 | - |
dc.description.abstract | 국내 OTT 서비스 시장은 국내 기업뿐만 아니라, 글로벌 OTT 기업의 시장 진입 및 투자 확대로 양적인 성장을 기록하고 있어 이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OTT 서비스 산업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수행되어 오고 있지만, 소비자 측면에서 OTT 서비스에 대한 수요를 분석한 연구는 드문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 OTT 서비스 산업 현황을 검토하고, 2020년 발표된 “2019 한국 미디어 패널 자료”를 이용하여 국내 OTT 서비스 소비자 특성 및 수요 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 결과, 현재 주요 OTT 서비스 기업 및 신규 진입 기업들은 독자적인 콘텐츠 확보를 위한 투자에 집중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실제 이러한 서비스에 지출하고 있는 소비자 비중은 다소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이들의 WTP는 약 18,000원 수준으로 도출되었다. 현재 주요 기업들의 구독료를 고려해볼 때, 1인당 플랫폼 구독 개수는 최대 3개 수준으로 전망된다. 따라서, 현재의 독점 콘텐츠를 통한 신규 소비자 유치 전략을 통한 성장에는 한계가 있을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본 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각 기업의 특성에 맞는 경영전략 및 관련 정책이 수립될 필요가 있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자료분석학회 | - |
dc.title | 국내 OTT 서비스 산업 현황 및 수요 분석 | - |
dc.title.alternative | The Current State of OTT Service Industry and Demand Analysi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곽승준 | - |
dc.identifier.doi | 10.37727/jkdas.2020.22.6.2561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22, no.6, pp.2561 - 2572 | - |
dc.relation.isPartOf |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 - |
dc.citation.title |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 - |
dc.citation.volume | 22 | - |
dc.citation.number | 6 | - |
dc.citation.startPage | 2561 | - |
dc.citation.endPage | 2572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665213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국내 OTT 서비스 산업 | - |
dc.subject.keywordAuthor | 소비자 특성 분석 | - |
dc.subject.keywordAuthor | 수요 분석 | - |
dc.subject.keywordAuthor | OTT service industry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nsumer properties | - |
dc.subject.keywordAuthor | demand analysis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