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참여 수학 수업에서 교사-학생 간의 상호작용에 대한 양적∙질적 분석Quantitative and Qualitative Analysis of Teacher-Student Interaction in Student Engagement Mathematics Classes
- Other Titles
- Quantitative and Qualitative Analysis of Teacher-Student Interaction in Student Engagement Mathematics Classes
- Authors
- 최상호
- Issue Date
- 2020
- Publisher
- 대한수학교육학회
- Keywords
- 학습 참여; 교사 담론의 구조; 재성 전략; 사회(수학)적 규범; 수학적 개념 도입; 문제 해결; class engagement; the structure of teacher discourse; revoicing strategy; socio-mathematical norm; introduction of mathematical concepts; problem solving
- Citation
- 수학교육학연구, v.30, no.2, pp.227 - 244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수학교육학연구
- Volume
- 30
- Number
- 2
- Start Page
- 227
- End Page
- 244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60261
- DOI
- 10.29275/jerm.2020.05.30.2.227
- ISSN
- 2288-7733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학생 참여 수학 수업에서 교사-학생 간의 상호작용에 대한 양과 질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 달성을 위해 학생들의 수업 참여를 촉진하는 교수법을 20년 이상 진행한 경력 교사의 중학교 1학년 1학기 수업을 관찰하고 전사 자료로 만들어 분석하였다(44차시). 분석 결과, 학생 참여 수학 수업은 교사-학생 간의 상호작용의 양이 비슷하고, 교사 담론의 절반이 재성을 하는 특징이 있었다. 그리고 교사 담론 구조 안에서의 재성 전략들은 학생들의 참여를 촉진하고 수학 담론 개발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결론을 내릴 수 있었다. 이와 같이 학생들의 참여가 활발한 한 학기 전체의 수업을 분석하여 연구 결과를 도출함으로써 교사-학생 간의 상호작용 패턴의 일반화 가능성을 보일 수 있는 한편, 향후 학생들의 참여를 촉진하는 교수법 실행에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아이디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