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한 국내 대학원 교육학과 세부전공 분석Analysis of Graduate School Education Major in Korea Using Network Analysis

Other Titles
Analysis of Graduate School Education Major in Korea Using Network Analysis
Authors
장유나강윤경배상영오현정홍세희
Issue Date
2020
Publisher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Keywords
교육학과; 대학원; 전공; 네트워크 분석; Department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Major; Network Analysis
Citation
교육문화연구, v.26, no.4, pp.407 - 426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문화연구
Volume
26
Number
4
Start Page
407
End Page
426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60268
DOI
10.24159/joec.2020.26.4.407
ISSN
1598-9283
Abstract
본 연구는 국내 일반대학원 교육학과 전공 개설 현황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20년 5월부터 6월까지전국 대학의 일반대학원 교육학과 내 설치 전공을 수집하여 네트워크 분석을 시행하였으며, 대학정보를 공시하는대학알리미 사이트에서 일반대학원 교육학과가 개설된 학교를 파악한 후, 각 학교 홈페이지와 입시요강을 참고하여학교별 개설 전공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 결과, 연결중심성과 근접중심성 측면에서 교육행정 전공이 가장 높게나타났고, 교육공학, 교육심리, 교육상담, 교육과정, 평생교육 등이 뒤를 이었다. 매개중심성 측면에서는 평생교육전공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교육행정, 교육상담, 교육심리, 교육공학, 교육철학 등이 뒤를 이었다. 응집성 분석에서는전공의 유사성으로 집단이 구별되기보다는 상대적으로 많은 대학에서 설치된 전공과 그렇지 않은 전공으로 구별되는특징이 있었으며, 구조적 공백에는 고등교육 전공이 위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국내 교육학과 전공 개설현황을 네트워크 분석으로 시각화하여 각 분석에서 나타난 특징을 해석하였으며, 방법론적으로는 연구 동향 분석에만주로 사용되어 온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의 범위를 확장하였다는 의의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ong, Se hee photo

Hong, Se hee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