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삶의 의미 하위 차원 간 군집분석에 따른 진로관여행동 및 진로장벽의 차이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양준영-
dc.contributor.author이보라-
dc.date.accessioned2021-08-31T18:29:38Z-
dc.date.available2021-08-31T18:29:38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20-
dc.identifier.issn1598-2106-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60284-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삶의 의미추구와 의미발견을 서로 독립적인 요인으로 보고, 군집분석을 사용하여 두 변인 간의 상호작용에 따른 대학생의 삶의 의미 발달 유형별 진로관여행동과 진로장벽 수준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16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을 수집하고 군집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4개의 군집이 도출되었다. 각 집단의 의미추구와 의미발견 특성에 따라 군집 1은 ‘의미발견 중심형(의미추구 저-의미발견 고)’, 군집 2는 ‘의미 부재형(의미추구 저-의미발견 저)’, 군집 3은 ‘의미추구 중심형(의미추구 고-의미발견 저)’, 군집 4는 ‘의미 성취형(의미추구 고-의미발견 고)’로 분류되었다. 다변량 분산분석을 실시하여 진로관여행동 및 진로장벽 수준 차이를 확인한 결과, 군집 간에 차이가 있었다. ‘의미 성취형(군집 4)’이 진로관여행동 수준이 가장 높고 진로장벽 수준이 제일 낮은 반면, ‘의미 부재형’(군집 2)은 진로관여행동 수준이 제일 낮고 진로장벽 수준이 제일 높았다. 본 연구는 삶의 의미를 의미추구와 의미발견 수준에 따라 구분하여 각 집단에 따른 진로발달 상태 차이를 살펴봄으로써 진로상담 및 교육 장면에서 서로 다른 특성을 가진 대학생들을 위한 개입 방법을 모색하는데 필요한 단서를 제시한 점에 의의가 있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dc.title삶의 의미 하위 차원 간 군집분석에 따른 진로관여행동 및 진로장벽의 차이-
dc.title.alternativeDifferences in the Occupational Engagement and Career Barriers Depending on the Clusters of the sub-dimensions of the meaning in life-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이보라-
dc.identifier.doi10.22251/jlcci.2020.20.18.767-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0, no.18, pp.767 - 787-
dc.relation.isPartOf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dc.citation.title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dc.citation.volume20-
dc.citation.number18-
dc.citation.startPage767-
dc.citation.endPage787-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631889-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meaing in life-
dc.subject.keywordAuthorpresence of meaning-
dc.subject.keywordAuthorsearch for meaning-
dc.subject.keywordAuthoroccupational engagement-
dc.subject.keywordAuthorcareer barriers-
dc.subject.keywordAuthor대학생-
dc.subject.keywordAuthor삶의 의미-
dc.subject.keywordAuthor의미추구-
dc.subject.keywordAuthor의미발견-
dc.subject.keywordAuthor진로관여행동-
dc.subject.keywordAuthor진로장벽-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