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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육참여와 체육용품 소비액의 관계 규명을 통한 소비주도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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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유한웅-
dc.contributor.author강현민-
dc.date.accessioned2021-08-31T18:30:26Z-
dc.date.available2021-08-31T18:30:26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20-
dc.identifier.issn1738-964X-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6029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체육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별 집단간 체육용품 소비액의 차이와 그 요인들이 체육용품의 소비액에 미치는 조절효과를 규명하여 체육용품을 소비하는 주도층을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일원배치 분산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여 요인별 체육용품 소비액의 차이를 분석하였고, 조절회귀분석을 적용하여 체육참여를 통해 체육용품을 소비하는 과정에서 각 요인이 미치는 조절효과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확인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반적으로 규칙적인 체육참여집단이 규칙적 체육활동 비참여진단 대비 높은 수준에서 체육용품을 소비하고 월소득 500만 원 이상, 대학 이상의 교육 수준, 동 단위 이상의 중소도시 또는 대도시 거주, 강좌나 강습 유경험, 현재 동호회 활동, 남성인 집단에서 상대적인 소비성향이 높았다. 둘째, 체육참여와 체육용품 소비액의 관계에서 연령, 학력, 직업, 혼인, 월소득 변인이 체육용품의 소비에 영향을 미치는 주된 조절요인이고, 월소득과 학력이 다른 변인들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수준에서 조절효과를 발휘한다. 본 연구를 통해 확인된 체육용품의 소비주도층은 경제력을 확보한 남성으로 대학 이상의 교육을 받았고 중소도시 또는 대도시에 거주하며 강좌나 강습의 경험이 있고 체육동호회 활동을 하는 집단이었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체육학회-
dc.title체육참여와 체육용품 소비액의 관계 규명을 통한 소비주도층 분석-
dc.title.alternativeAn Analysis of the Leading Consumer through the Relationship Verification of the Relationship between Regular Sport Participation and Consumption Amount of Sporting Good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강현민-
dc.identifier.doi10.23949/kjpe.2020.1.59.1.23-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체육학회지, v.59, no.1, pp.297 - 312-
dc.relation.isPartOf한국체육학회지-
dc.citation.title한국체육학회지-
dc.citation.volume59-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297-
dc.citation.endPage312-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557659-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체육참여-
dc.subject.keywordAuthor체육용품-
dc.subject.keywordAuthor스포츠 소비-
dc.subject.keywordAuthor소비주도층-
dc.subject.keywordAuthor조절효과-
dc.subject.keywordAuthorsport participation-
dc.subject.keywordAuthorsporting goods-
dc.subject.keywordAuthorsport consumption-
dc.subject.keywordAuthorleading consumer-
dc.subject.keywordAuthormoderating eff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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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Physic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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