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연구의 현장성 분석: 학술지 「교육학연구」의 게재 논문을 중심으로Analyzing the Practicality of Education Research: Focused on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 Other Titles
- Analyzing the Practicality of Education Research: Focused on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 Authors
- 신현석; 윤지희
- Issue Date
- 2020
- Publisher
-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 Keywords
- 교육학 연구; 연구 분야; 현장성 충족 수준; 연구 단계별 현장성 정도; 현장성; Education research; Field of education research; Satisfaction level of practicality; The degree of practicality of research stage; Practicality
- Citation
- 교육문제연구, v.33, no.4, pp.1 - 32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교육문제연구
- Volume
- 33
- Number
- 4
- Start Page
- 1
- End Page
- 32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60318
- ISSN
- 1226-7864
- Abstract
- 그동안 교육학 연구에서 현장성 확보에 대한 공감은 있어왔지만, 관련된 논의들이 문헌고찰을 통한 추론적 연구 내지는 규범적 논거를 제시하는 수준으로 다루어져왔다. 이러한 문제의식에 착안하여 본 연구는 교육학 연구의 현장성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교육학 연구의 현장성을 제고시키기 위한 시사점을 이끌어내고자 수행되었다. 분석결과, 교육학 연구들은 일정 수준 이상의 현장성을 확보해왔지만, 연구 분야별로 현장성을 충족하는 수준은 달랐다. 연구단계별 현장성 정도를 살펴보면, 투입 단계의 ‘연구주제와 문제의식의 현장성’은 강했지만, 과정 단계의 ‘연구방법 및 절차의 현장성’과 산출 및 환류 단계의 ‘연구결과의 현장 적용 가능성’은 약했다. 교육학 연구 분야에 따른 연구단계별 현장성 정도는 각기 달랐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교육학 연구의 현장성 제고를 위한 노력방향을 ① 교육 현장의 문제에 대한 지속적 논의, ② 교육학 연구 분야별로 현장 개선을 위한 실행 방안 구상, ③ 현장 자료 및 경험적 접근방법 등을 동원한 문제 접근 및 실천연구 수행 ④ 교육학 연구자들의 연구단계별 현장성 확보를 위한 관심 환기 등으로 제시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