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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어처리 모델을 이용한 이커머스 데이터 기반 감성 분석 모델 구축E-commerce data based Sentiment Analysis Model Implementation using Natural Language Processing Model

Other Titles
E-commerce data based Sentiment Analysis Model Implementation using Natural Language Processing Model
Authors
최준영임희석
Issue Date
2020
Publisher
한국융합학회
Keywords
NLP; BERT; KoBERT; ELMo; LSTM; CNN; 자연어처리; 감성 분석; 이커머스; 워드 임베딩; 센텐스 임베딩; 전이학습
Citation
한국융합학회논문지, v.11, no.11, pp.33 - 39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융합학회논문지
Volume
11
Number
11
Start Page
33
End Page
39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60338
DOI
10.15207/JKCS.2020.11.11.033
ISSN
2233-4890
Abstract
자연어 처리 분야에서 번역, 형태소 태깅, 질의응답, 감성 분석등 다양한 영역의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감성 분석 분야는 Pretrained Model을 전이 학습하여 단일 도메인 영어 데이터셋에 대해 높은 분류 정확도를 보여주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도메인 속성을 가지고 있는 이커머스 한글 상품평 데이터를 이용하고 단어 빈도 기반의 BOW(Bag Of Word), LSTM[1], Attention, CNN[2], ELMo[3], KoBERT[4] 모델을 구현하여 분류 성능을 비교하였다. 같은 단어를 동일하게 임베딩하는 모델에 비해 문맥에 따라 다르게 임베딩하는 전이학습 모델이 높은 정확도를 낸다는 것을 확인하였고, 17개 카테고리 별, 모델 성능 결과를 분석하여 실제 이커머스 산업에서 적용할 수 있는 감성 분석 모델 구성을 제안한다. 그리고 모델별 용량에 따른 추론 속도를 비교하여 실시간 서비스가 가능할 수 있는 모델 연구 방향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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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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