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플립러닝이 학습방법과 플립러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은선-
dc.contributor.author임희석-
dc.date.accessioned2021-08-31T18:35:37Z-
dc.date.available2021-08-31T18:35:37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20-
dc.identifier.issn2713-6434-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60341-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플립러닝이 각 학습 영역에 기여하는 정도를 순위로 살펴보고, 반대로 이러한 학습방법이 플립러닝에 얼마나 효과적으로 사용되는지 양적으로 살펴보기 위해, 컴퓨터 전공자들을 대상으로 플립러닝을 받게 하였다. 기존의 플립러닝 실험은 효과성을 검증한 연구가 있는 반면 효과성에 부정적인 결과도 있어, 많은 논쟁이 되고 있다. 따라서 효과적인 실험과 수업을 위해서는 플립러닝에 대한 더 많은 연구와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다. 모집된 123개의 표본을 분석한 결과 플립러닝이 학습에 기여하는 순위는 자기주도학습, 협력학습, 동영상 시청, 교수에 의한 학습 순이며, 학습방법이 플립러닝 효과성에 영향을 주는 정도를 회귀분석한 결과 자기주도학습, 강의동영상, 협력학습이 순으로 영향을 주었다. 이는 플립러닝이 자기주도학습에 가장 큰 영향력을 줄 뿐 아니라, 자기주도학습이 플립러닝에 가장 큰 영향력을 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협력학습과 선행학습 도구인 동영상의 역할도 중요함을 알 수 있다. 본 연구 통해 플립러닝을 정확히 이해하고 학습방법과 성취목표를 설정하길 기대한다. 향후 본 연구의 연장으로 플립러닝과 세분화된 교실활동의 상호작용을 분석할 예정이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디지털정책학회-
dc.title플립러닝이 학습방법과 플립러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dc.title.alternativeFactors Affecting Learning Methods and Flipped Learning by Flipped Learning-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임희석-
dc.identifier.doi10.14400/JDC.2020.18.6.045-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디지털융복합연구, v.18, no.6, pp.45 - 52-
dc.relation.isPartOf디지털융복합연구-
dc.citation.title디지털융복합연구-
dc.citation.volume18-
dc.citation.number6-
dc.citation.startPage45-
dc.citation.endPage52-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595808-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플립러닝-
dc.subject.keywordAuthor온라인학습-
dc.subject.keywordAuthor자기주도학습-
dc.subject.keywordAuthor협력학습-
dc.subject.keywordAuthor강의동영상-
dc.subject.keywordAuthorflipped learning-
dc.subject.keywordAuthoronline learning-
dc.subject.keywordAuthorself-directing-
dc.subject.keywordAuthorcollaborative learning-
dc.subject.keywordAuthorlecture video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