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 학력과 경제 수준이 청소년의 주관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사교육 시간과 학업 스트레스의 순차적 매개효과 검증The Effects of Parental Educational Attainment and Economic Level on Adolescent’s Subjective Happiness: The Serial Multiple Mediation Effect of Private Education Time and Academic Stress
- Other Titles
- The Effects of Parental Educational Attainment and Economic Level on Adolescent’s Subjective Happiness: The Serial Multiple Mediation Effect of Private Education Time and Academic Stress
- Authors
- 장유진; 이승연; 송지훈; 홍세희
- Issue Date
- 2020
- Publisher
- 한국청소년학회
- Keywords
- 부모 학력; 경제 수준; 사교육; 학업 스트레스; 주관적 행복감; 직렬다중매개모형; Parental educational attainment; Economic level; Private education; Academic stress; Subjective happiness; Serial multiple mediation
- Citation
- 청소년학연구, v.27, no.12, pp.249 - 273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청소년학연구
- Volume
- 27
- Number
- 12
- Start Page
- 249
- End Page
- 273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60832
- DOI
- 10.21509/KJYS.2020.12.27.12.249
- ISSN
- 1229-6988
- Abstract
- 본 연구는 부모 학력과 경제 수준이 청소년의 사교육 참여시간과 학업 스트레스를 순차적으로 매개하여 주관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을 직렬다중매개모형으로 분석하였다. 분석에는 한국방정환재단과 연세대학교 사회발전연구소에서 제공하는 한국 어린이 행복지수 데이터(KWCI)의 2019년 중·고등학생 5,094명의 자료를 사용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부모 학력과 경제 수준이 주관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을 사교육 시간과 학업 스트레스가 각각 유의하게 단순 매개하였다. 둘째, 부모 학력, 경제 수준과 주관적 행복감의 관계에서 사교육 시간과 학업 스트레스의 유의한 순차적 매개효과도 확인하였다. 즉, 부모의 교육 수준과 경제적 수준이 높을수록 자녀의 사교육 참여시간이 늘어나고 이는 학업 스트레스에 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며 청소년의 주관적 행복감에 부적인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행복감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부모 및 가정 특성, 사교육, 학업 스트레스의 관계를 통합적으로 살펴본 것에 의의가 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