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교영화의 유형과 특성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박종천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1T23:25:47Z | - |
dc.date.available | 2021-09-01T23:25:47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9 | - |
dc.identifier.issn | 1598-3439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69394 | - |
dc.description.abstract | 이 글은 신종교운동을 비도덕적이고 반사회적인 소종파(cult)로 비판하면서 선정적이고 자극적인 방식으로 영상화하여 소비하는 신종교영화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신종교운동을 기성종교에서 벗어나려는 소극적 주변종교와 기성종교를 대체하려는 적극적 대안종교의 관점에서 신종교영화를 분석할 수 있는 유형론을 제시하였다. 특히 신종교현상의 반사회적 일탈을 강조하면서 세뇌와 탈세뇌의 관점에 치우친 사회비평형 신종교영화와는 달리, 최근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신종교영화의 새로운 유형으로 공감성찰형 신종교영화와 신앙참여형 신종교 영화의 특성에 대한 분석을 전개하였다. <오쇼 라즈니쉬의 문제적 유토피아>(2018)를 비롯한 공감성찰형 신종교영화들이 규범적인 단일 프레임을 넘어서서 다면적인 구성과 다성적인 목소리를 갖춘 열린 프레임을 통해 내부자의 자기성찰과 외부자의 타자공감이 가능하도록 한 반면, <화평의 길>(1984)을 비롯한 신앙참여형 신종교영화들은 후천개벽이나 해원상생 등의 대안종교적 비전을 통해 기성종교에서 소외되거나 배제되었던 주변인들의 원한을 풀고 말할 수 없었던 하위주체들의 목소리를 회복시키는 새로운 영상적 방식을 선보였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대진대학교 대순사상학술원 | - |
dc.title | 신종교영화의 유형과 특성 | - |
dc.title.alternative | Typology and the Features of Films about New Religious Movement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박종천 | - |
dc.identifier.doi | 10.25050/jdaos.2019.33.0.179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대순사상논총, v.33, pp.179 - 218 | - |
dc.relation.isPartOf | 대순사상논총 | - |
dc.citation.title | 대순사상논총 | - |
dc.citation.volume | 33 | - |
dc.citation.startPage | 179 | - |
dc.citation.endPage | 218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541809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신종교영화 | - |
dc.subject.keywordAuthor | 소종파 | - |
dc.subject.keywordAuthor | 주변종교 | - |
dc.subject.keywordAuthor | 대안종교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하위주체 | - |
dc.subject.keywordAuthor | < | - |
dc.subject.keywordAuthor | 화평의 길> | - |
dc.subject.keywordAuthor | null | - |
dc.subject.keywordAuthor | < | - |
dc.subject.keywordAuthor | 오쇼 라즈니쉬의 문제적 유토피아> | - |
dc.subject.keywordAuthor | null | - |
dc.subject.keywordAuthor | aFilms about New Religious Movements | - |
dc.subject.keywordAuthor | Cults | - |
dc.subject.keywordAuthor | Marginalized Religions | - |
dc.subject.keywordAuthor | Alternative Religions | - |
dc.subject.keywordAuthor | Subaltern | - |
dc.subject.keywordAuthor | The Road to Pea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Wild Wild Country | - |
dc.subject.keywordAuthor | Films about New Religious Movements | - |
dc.subject.keywordAuthor | Cults | - |
dc.subject.keywordAuthor | Marginalized Religions | - |
dc.subject.keywordAuthor | Alternative Religions | - |
dc.subject.keywordAuthor | Subaltern | - |
dc.subject.keywordAuthor | The Road to Pea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Wild Wild Country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