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린골프장 서비스 품질 지불의사: 이산형 선택실험법 활용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조호순 | - |
dc.contributor.author | 백인후 | - |
dc.contributor.author | 류성옥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1T23:26:53Z | - |
dc.date.available | 2021-09-01T23:26:53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9 | - |
dc.identifier.issn | 1738-3250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69408 | - |
dc.description.abstract | ICT의 눈부신 발전 덕택에 스크린골프가 최근 우리 사회의 대표적 실내 여가-스포츠활동으로 각광받고 있다. 본 연구는 계량경제학 도구인 이산형 선택실험법을 활용해 서비스 품질 측정 모형인 SERVQUAL의 5개 구성요소(공감성, 유형성, 확신성, 신뢰성, 응답성)에 대한 스크린골프장 이용자의 지불의사를 고찰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가 적용한 8개 속성 가운데 멀리건, 시뮬레이터 연식, 음료 및 간식, 티칭 프로, 방 수, 호출시간, 이용료 등이 스크린골퍼의 선호를 이해하는데 유의한 SERVQUAL 속성으로 분류됐다. 또한 응답자들은 이용료, 시뮬레이터 연식, 음료 및 간식, 멀리건 등의 순으로 중요도를 부여했다. 아울러 스크린골퍼들은 시뮬레이터 연식이 1년 늘어날 때마다 4,786원의 이용료를 보상받으려는 의지를 나타냈으며, 티칭 프로가 있는 업소에는 3,759원의 이용료를 추가 지불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분석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는 스크린골프장의 서비스 품질 개선을 위한 마케팅 전략을 제시했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스포츠학회 | - |
dc.title | 스크린골프장 서비스 품질 지불의사: 이산형 선택실험법 활용 | - |
dc.title.alternative | Screen Golf Users’ Willingness to Pay for Service Quality: An application of a discrete choice experiment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류성옥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스포츠학회, v.17, no.4, pp.181 - 190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스포츠학회 | - |
dc.citation.title | 한국스포츠학회 | - |
dc.citation.volume | 17 | - |
dc.citation.number | 4 | - |
dc.citation.startPage | 181 | - |
dc.citation.endPage | 190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545471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스크린골프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이산형 선택실험법 | - |
dc.subject.keywordAuthor | 서비스 품질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한계 지불의사 | - |
dc.subject.keywordAuthor | Screen golf | - |
dc.subject.keywordAuthor | Discrete choice experim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Service qual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Marginal willingness-to-pay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