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부모-자녀 상호작용과 자기이해, 진로계획성의 구조적 관계: 종단적 변화 검증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이선영 | - |
dc.contributor.author | 송주연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1T23:28:57Z | - |
dc.date.available | 2021-09-01T23:28:57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9 | - |
dc.identifier.issn | 1598-9283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69433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한국교육종단연구(Korean Educational Longitudinal Study)2013의 2차~5차 년도 데이터를 사용하여청소년기 학습자의 부모-자녀 상호작용과 진로계획성의 예측 변화를 잠재성장모형(Latent Growth Modeling)을 통하여관찰하고자 하였다. 이와 더불어 부모-자녀 상호작용과 진로계획성의 관계에서 학습자의 자기이해의 매개효과를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자녀 상호작용의 초기값과 변화율은 학습자의자기이해 초기값과 변화율을 정적으로 모두 유의하게 예측하였다. 둘째, 자기이해 초기값은 진로계획성의 초기값을정적으로 강하게 예측하였으나 진로계획성 변화율은 부적으로 예측하였고 자기이해 변화율은 진로계획성 변화율은정적으로 예측하였다. 셋째, 부모-자녀 상호작용 초기값은 진로계획성 초기값과 진로계획성 변화율을 정적으로 예측하였다. 마지막으로 부모-자녀 상호작용 변화율은 진로계획성 초기값을 유의하게 예측한 반면 부모-자녀 상호작용 변화율이진로계획성 변화율을 예측하는 경로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부모-자녀의 상호작용정도에 따라 청소년기 학습자의 자기이해의 수준이 달라질 수 있으며 부모와의 관계 형성에 따라 자신의 대한 기대수준과미래 진로에 관한 가치 형성이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즉, 부모-자녀 관계가 청소년기 학습자의 진로계획성을직접적으로 예측하기 보다는 부모-자녀 간 상호작용을 통한 자신의 이해 수준이 매개하는 효과가 높을 수 있다는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하여 청소년기 학습자의 발달 시기에 따른 진로계획성의 특성과 환경적 요소가자기이해로 형성되는 과정을 기대-가치 이론에 입각하여 설명하였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 - |
dc.title | 청소년의 부모-자녀 상호작용과 자기이해, 진로계획성의 구조적 관계: 종단적 변화 검증 | - |
dc.title.alternative |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Parent-Child Interaction, Self-Understanding, and Career Planning in Adolescents: Verification of longitudinal change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송주연 | - |
dc.identifier.doi | 10.24159/joec.2019.25.4.27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교육문화연구, v.25, no.4, pp.27 - 50 | - |
dc.relation.isPartOf | 교육문화연구 | - |
dc.citation.title | 교육문화연구 | - |
dc.citation.volume | 25 | - |
dc.citation.number | 4 | - |
dc.citation.startPage | 27 | - |
dc.citation.endPage | 50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495346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Parent-child interac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Career plann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Self-understand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KELS 2013 | - |
dc.subject.keywordAuthor | Latent growth model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부모-자녀 상호작용 | - |
dc.subject.keywordAuthor | 자기이해 | - |
dc.subject.keywordAuthor | 진로계획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한국교육종단연구 | - |
dc.subject.keywordAuthor | 다변량잠재성장모형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