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짜뉴스 노출과 전파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성격, 뉴미디어 리터러시, 그리고 이용 동기Predictors of fake news exposure and sharing personality, new media literacy, and motives
- Other Titles
- Predictors of fake news exposure and sharing personality, new media literacy, and motives
- Authors
- 염정윤; 정세훈
- Issue Date
- 2019
- Publisher
- 한국언론학회
- Keywords
- fake news; predictors; personality; new media literacy; motives; 가짜뉴스 이용; 예측 요인; 성격; 뉴미디어 리터러시; 이용 동기
- Citation
- 한국언론학보, v.63, no.1, pp.7 - 45
- Journal Title
- 한국언론학보
- Volume
- 63
- Number
- 1
- Start Page
- 7
- End Page
- 45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69449
- DOI
- 10.20879/kjjcs.2019.63.1.001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가짜뉴스 노출과 전파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20-60세 이상 성인 남녀 713명을 대상으로 설문 연구를 진행하였다. 예측 요인으로는 수용자 개인의 성격, 뉴미디어 리터러시 수준, 이용 동기 등을 설정하였다. 연구 결과 가짜뉴스 노출에는 성격 요인 중 외향성, 신경증, 개방성이, 뉴미디어 리터러시 능력 중 기능적 생비와 비판적 생비 능력이, 동기 요인 중 사실확인 동기가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비해 가짜뉴스 전파에는 성격 요인 중 외향성이, 뉴미디어 리터러시 능력 중 비판적 생비 능력이, 동기 요인 중 사실확인, 관계형성, 자기고양 동기가 정적 영향을 미쳤으며 비판적 소비 능력은 부적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가 가짜뉴스 이용을 이해하는 데 기여하는 바를 논의하였고 실무적․정책적 함의에 대해 제언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School of Media & Communication > School of Media & Communi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