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소비자 악성행동이 다수 일반소비자의 기업태도에 미치는 영향 : 성별을 중심으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박기경-
dc.contributor.author이은영-
dc.date.accessioned2021-09-01T23:33:09Z-
dc.date.available2021-09-01T23:33:09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19-
dc.identifier.issn1229-7798-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69486-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소비자 악성행동이 기업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기 위하여, 악성소비자의 행동과 이를 접하게 되는 다수의 일반소비자에게 미치는 피해정도, 그리고 일반소비자의 성별이 어떤 상호작용을 하는지 살펴보았다. 본 연구 모델에 의하면, 소비자 악성행동이 발생할 때 이를 목격하는 일반소비자의 성별에 따라 기업태도가 달라질 것으로 예상하였다. 구체적으로, 남성 소비자는 소비자 악성행동으로 인하여 기업태도에 차별된 반응을 보이지 않는 반면, 여성 소비자는 악성행동을 접한 조건과 그로 인한피해정도가 높은 조건에서 덜 호의적인 기업태도를 보일 것으로 예상하였다. 이러한 상호작용 효과는악성행동을 하는 소비자에 대한 공감정도가 매개할 것으로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시나리오에 기반한실험법으로 연구가설을 검증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남성 소비자는 악성행동의 관찰 유무와 그피해 정도에 따라 기업태도가 다르게 나타나지 않았다. 반면, 여성 소비자는 악성행동을 접한 조건과악성소비자로 인한 피해가 크다고 지각되는 조건에서 더 부정적인 기업태도를 보였다. 그리고 예상대로악성소비자가 처한 상황에 대한 공감이 매개역할을 함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악성소비자 행동이다수의 일반소비자들에게 피해를 준다는 면에서 기업에게 악성소비자의 행동을 접하게 되는 일반소비자의 반응에 주목하여 대처할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마케팅관리학회-
dc.title소비자 악성행동이 다수 일반소비자의 기업태도에 미치는 영향 : 성별을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The Impact of Seeing Jaycustomers on Attitude toward Company : Focusing on Gender-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이은영-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마케팅관리연구, v.24, no.4, pp.63 - 82-
dc.relation.isPartOf마케팅관리연구-
dc.citation.title마케팅관리연구-
dc.citation.volume24-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63-
dc.citation.endPage82-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518322-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소비자 악성행동-
dc.subject.keywordAuthor악성소비자-
dc.subject.keywordAuthor불평행동-
dc.subject.keywordAuthor성별-
dc.subject.keywordAuthor공감-
dc.subject.keywordAuthor기업태도-
dc.subject.keywordAuthorJaycustomer-
dc.subject.keywordAuthorConsumer complaint-
dc.subject.keywordAuthorGender-
dc.subject.keywordAuthorEmpathy-
dc.subject.keywordAuthorCompany attitude-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Korea University Business School >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