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의 교육정보화 기기 활용이 학습전략 및 자기주도학습에 대한 영향에서 지식정보처리역량의 매개효과에 관한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희배 | - |
dc.contributor.author | 장재홍 | - |
dc.contributor.author | 박인우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1T23:35:43Z | - |
dc.date.available | 2021-09-01T23:35:43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9 | - |
dc.identifier.issn | 1598-5903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69518 | - |
dc.description.abstract | 지식정보처리역량과 ICT 매체는 4차산업혁명 시대에 교육현장에서 큰 관심을 끌고 있다.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생의 ICT 매체 활용이 지식정보처리 역량을 높이는지, 지식정보처리역량이 학습전략과 자기주도학습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주는지, 최종적으로 지식정보처리역량이 ICT 활용의 학습전략 및 자기주도학습에 대한 영향에서 매개 효과가 있는지를 실증적으로 확인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ICT 매체사용(컴퓨터, 스마트폰, 스마트기기 사용), 지식정보처리역량, 학습전략, 자기주도학습간의 관계를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해 목적을 달성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자료는 부산교육연구정보원에서 수집한 부산교육종단연구로 층화군집표집을 실시하여 최종적으로 2.928명이다. 연구결과와 그에 대한 논의를 바탕으로 도출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ICT 매체 사용은 지식정보처리역량에 유의미하게 영향을 끼친다. 둘째, 지식정보처리역량은 학습전략과 자기주도학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셋째, ICT 매체 활용은 지식정보처리역량을 매개로 학습전략과 자기주도학습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끼친다. 이상의 결론을 바탕으로 초등학생의 일상적인 ICT 매체 활용, 학교교육에서 지식정보처리역량의 역할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교육방법학회 | - |
dc.title | 초등학생의 교육정보화 기기 활용이 학습전략 및 자기주도학습에 대한 영향에서 지식정보처리역량의 매개효과에 관한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Mediating Effects of Elementary Students’ Knowledge and Information Processing Competency of the Effects of the Use of ICT on Learning Strategies and Self directed Learning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박인우 | - |
dc.identifier.doi | 10.17927/tkjems.2019.31.4.767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교육방법연구, v.31, no.4, pp.767 - 784 | - |
dc.relation.isPartOf | 교육방법연구 | - |
dc.citation.title | 교육방법연구 | - |
dc.citation.volume | 31 | - |
dc.citation.number | 4 | - |
dc.citation.startPage | 767 | - |
dc.citation.endPage | 784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526916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육정보화기기 활용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습전략 | - |
dc.subject.keywordAuthor | 자기주도학습 | - |
dc.subject.keywordAuthor | 지식정보처리역량 | - |
dc.subject.keywordAuthor | 매개효과 | - |
dc.subject.keywordAuthor | knowledge and information processing competency | - |
dc.subject.keywordAuthor | the us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ies | - |
dc.subject.keywordAuthor | learning strategies | - |
dc.subject.keywordAuthor | self-directed learn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mediating effects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