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해빈 단면의 지형변화 모의를 위한 Delft3D 내의 표사이동 관련 매개변수의 민감도 분석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양정아-
dc.contributor.author손상영-
dc.date.accessioned2021-09-01T23:36:08Z-
dc.date.available2021-09-01T23:36:08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19-
dc.identifier.issn1976-8192-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69523-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강원도 맹방해변을 대상으로 Delft3D 지형변화모듈 내의 표사이동 관련 매개변수(fBED , fBEDW ,fSUSW)가 지형변화 모의 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였다. 맹방해변 해역에서 2018년도에 관측한 1년 간의 파랑자료 를 외력으로 적용하고, 동년도 1월과 10월에 관측한 수심자료는 각각 초기 지형자료와 년간 지형변화 자료로 사용 하였다. 모델의 지형변화 모의성능은 계산영역 내의 임의의 한 단면을 연안역과 외해역 구간으로 구분하고, 각 영역 에 대해 Brier Skill Score 지표에 근거하여 평가하였다. 그 결과 f BED 변수가 지형변화 모의 결과에 미치는 영향은 미약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f BEDW 와 f SUSW 변수는 그 값이 0.5 이하일 때는 연안역에 대해 좋은 모의 성능을 보이 고, 반대의 경우에는 외해역에 대해 좋은 성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험조건 중 연안역에 대해 가장 좋은 성 능을 보인 변수 조합은 f BED = 1.0, f BEDW = 1.0, f SUSW = 0.1이고, 외해역에 대해서는 f BED = 1.0, f BEDW = 1.0, f SUSW = 0.5이 었다. 그러나, 이 조합은 맹방해변 2018년도 자료에 근거하여 산출된 값이므로, 타해역에 적용할 때는 주의가 필요 할 것으로 판단된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해안,해양공학회-
dc.title해빈 단면의 지형변화 모의를 위한 Delft3D 내의 표사이동 관련 매개변수의 민감도 분석-
dc.title.alternativeSensitivity Analysis of Sediment Transport Scaling Factors on Cross-Shore Beach Profile Changes using Deflt3D-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양정아-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손상영-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해안·해양공학회논문집, v.31, no.6, pp.493 - 500-
dc.relation.isPartOf한국해안·해양공학회논문집-
dc.citation.title한국해안·해양공학회논문집-
dc.citation.volume31-
dc.citation.number6-
dc.citation.startPage493-
dc.citation.endPage500-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544282-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해빈침식-
dc.subject.keywordAuthor지형변화-
dc.subject.keywordAuthorDelft3D-
dc.subject.keywordAuthor표사이동량 매개변수-
dc.subject.keywordAuthor민감도분석-
dc.subject.keywordAuthorbeach erosion-
dc.subject.keywordAuthorcross-shore profile-
dc.subject.keywordAuthorDelft3D-
dc.subject.keywordAuthorsediment transport scaling factors-
dc.subject.keywordAuthorsensitivity analysi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ngineering > School of Civil, Environmental and Architectural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