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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큐멘터리 혼종화에 대한 미디어 종사자의 지각과 실천에 관한 연구: 휴먼 다큐멘터리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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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홍장선-
dc.contributor.author윤경철-
dc.date.accessioned2021-09-01T23:36:38Z-
dc.date.available2021-09-01T23:36:38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19-
dc.identifier.issn1598-4494-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69530-
dc.description.abstract아날로그 시대의 ‘사실을 기록하는’ 휴먼다큐멘터리 시장이 ‘사실의 기록 뿐 아니라사실을 보여주는’ 디지털 시대로 전환되고있다. 개인의 일상사를 롱 테이크와 정적인 이미지로 대변하는 휴먼 다큐멘터리가 첨단 그래픽 이미지와 스펙타클 미장센, 다이나믹한 스토리 등으로 전환되는 이채로운 시기이다. 아날로그적 전통형식이 존중받고, 보호되기 보다는 다양하고 퓨전화된 방식에 의해 재창조되는 것이 오늘날의 다큐멘터리 환경이다. 다큐드라마(docu -drama)나 다큐솝(docu-soap), 모큐멘터리(mocumentary), 리얼리티 쇼(reality show) 처럼 현실적인 사실을 토대로 허구가 혼합된 프로그램들이 대거 생산되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전통적인 관습에 충실한 다큐멘터리를 제작하는 구성원들이 과연 외형적 장면만을 새로운 시선과 방식으로 만들기만 하는 것인지, 아니면 그들이 가지고있는 다큐멘터리의 장르적 정체성을 혼잡이라는 퓨전적 측면에서 사람들에게 새롭게 재인식되고 있는지에 대한 물음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를 위해서 본 연구는 주관성 연구방법인 Q 방법론을 적용해 다큐멘터리 혼종화에 대한 미디어 종사자의 지각과 실천의 요인을 발견하고, 이들 유형의 특성을 전개하였다. QUANL 프로그램을이용한 주요인분석에서는, 총 35개의 Q 표본(진술문)과 18개의 P 표본(사람)을 사용하여 진행하였다. 그 결과 총 3개의 유형을 발견하였는데, 각각의 특성을 고려해서 제1유형을 ‘소명의식의 결정체’, 제2유형을 ‘인간성 미학의 구현’, 제3유형을 ‘융합적 사고의 수용’이라 명명화 하였다. 제1유형은 본질 지향적 스토리의 함양이다. 미디어 종사자로서 휴먼 다큐멘터리 본연의 생활 속 참된 진실성을 카메라 속에 옮겨 담기를 희망한다. 다양한 퓨전 기법들을 수용하기 보다는 전통적인 제작가치에 우선 순위를 둔다. 장인정신이나 소명의식같은 개념들을 주 키워드로 하고 있다. 제2유형은 본질 안에서의 화제성 추구이다. 휴먼 다큐멘터리 본연의 생활 속 참된 진실을 표현하길 바라지만, 시청률을 위해서는 화려한 제작미를 담아야 한다고 외친다. 시청자들의 기대를 고려하면서도 제작자의 자존심 만큼은 지키면서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있다. 제3유형은 영상미학의 완성도 강화를 우선으로 한다. 휴먼 다큐멘터리의 메시지를 잘 반영하기를 바라지만, 한편으로는 프로그램 물로서의 화려함을 추구한다. 프로그램 평가를 제작영역 뿐만아니라 시청영역까지 고려해 의미를 부여한다. 이러한 유형별 특성을 바탕으로 휴먼 다큐멘터리의 효율적인 메시지 창출을위한 가치구조 매커니즘의 분석 및 활용방안을 마련하였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커뮤니케이션학회-
dc.title다큐멘터리 혼종화에 대한 미디어 종사자의 지각과 실천에 관한 연구: 휴먼 다큐멘터리를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Employees’ Subjectivity System of Docu-hybridization: Focused on Human Documentary-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홍장선-
dc.identifier.doi10.23875/kca.27.2.4-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커뮤니케이션학 연구, v.27, no.2, pp.73 - 105-
dc.relation.isPartOf커뮤니케이션학 연구-
dc.citation.title커뮤니케이션학 연구-
dc.citation.volume27-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73-
dc.citation.endPage105-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467053-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다큐 혼종화-
dc.subject.keywordAuthor미디어 종사자-
dc.subject.keywordAuthor휴먼 다큐멘터리-
dc.subject.keywordAuthor다큐멘터리 제작-
dc.subject.keywordAuthorQ 방법론-
dc.subject.keywordAuthorDocu-hybridization-
dc.subject.keywordAuthorMedia’s Employees’-
dc.subject.keywordAuthorHuman Documentary-
dc.subject.keywordAuthorDocumentary Production-
dc.subject.keywordAuthorQ-Methodolo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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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Culture and Sports > Division of Culture Creativity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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