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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수 합병된 C 기업의 조직학습역량 구축요인과 집단응집력의 관계The Relationship Between the Organizational Learning Capacity and Group Cohesion in merged C Company

Other Titles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Organizational Learning Capacity and Group Cohesion in merged C Company
Authors
손병기조대연
Issue Date
2019
Publisher
숭실대학교 한국평생교육ㆍHRD연구소
Keywords
organizational learning capacity; group cohesion; task cohesion; social cohesion; M& A; 조직학습역량; 집단응집력; 과제응집력; 사회응집력; 인수 합병
Citation
평생교육 · HRD연구, v.15, no.1, pp.77 - 100
Indexed
KCI
Journal Title
평생교육 · HRD연구
Volume
15
Number
1
Start Page
77
End Page
100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69660
DOI
10.35637/klehrd.2019.15.1.004
ISSN
1738-9224
Abstract
본 연구는 인수 합병된 C 기업의 조직학습 역량구축요인이 집단응집력의 구성요소인 과제응집력과 사회응집력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연구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인수 합병된 C 기업의 구성원 430명을 대상으로 온/오프라인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설문지 총 316부를 유효 자료로 활용하여 연구를 진행하였고 SPSS 20.0과 Amos 22.0을 사용하여 변인 간 영향관계를 구조방정식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인수 합병된 C 기업의 조직학습역량 구축요인과 과제응집력은 유의미한 정(+)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인수 합병된 C 기업의 조직학습역량 구축요인과 사회응집력은 유의미한 정(+)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조직학습역량 구축요인은 과제응집력과 사회응집력 중 과제응집력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조직학습역량과 집단응집력의 관계를 과제응집력과 사회응집력으로 다차원화하여 영향력을 검증하였다는 점에서 이론적 시사점을 제공하였고, 인수 합병된 C 기업에 몇 가지 실천적 함의를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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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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