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한국판 일유인가 척도 타당화 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보라-
dc.contributor.authorEunjoo Kim-
dc.date.accessioned2021-09-02T00:18:23Z-
dc.date.available2021-09-02T00:18:23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19-
dc.identifier.issn1229-0688-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0033-
dc.description.abstract진로의 발달을 동기적 관점에서 이해하고 향후 실증연구를 진행하기 위한 첫 단계로서 본 연구에서는 Porfeli와 동료들(2012)이 제안한 일유인가 개념을 소개하고, 그들이 개발한 일유인가 척도를 번안하여 타당화하였다. 일유인가란 일하는 것에 대해 얼마나 끌리는 지 혹은 멀리하고 싶은지를 나타내는 개념으로서, 일유인가의 정도에 따라 청소년이나 청년들의 진로발달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이론적 토대에서 나온 개념이다. 일유인가 척도를 타당화하기 위해 본 연구는 대학생 332명과 고등학생 324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자료의 분석은 원 척도의 요인구조를 자료에 대입하여 합치도를 알아보는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부정-긍정유인가의 2요인 모형과 일유인가의 1요인 구조모형이 모두 비교적 타당한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대학생과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했을 때 두 집단 모두에게 적합한 요인구조임을 알 수 있어 일유인가에 대한 개념이 청소년과 성인기에게 모두 적절하게 적용될 수 있음을 시사하였다. 본 연구의 제한점에 대해 논의하였으며 향후 연구의 방향에 대해 제언하였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상담심리학회-
dc.title한국판 일유인가 척도 타당화 연구-
dc.title.alternativeA Validation Study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Work Valence Scale-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이보라-
dc.identifier.doi10.23844/kjcp.2019.02.31.1.283-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v.31, no.1, pp.283 - 302-
dc.relation.isPartOf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dc.citation.title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dc.citation.volume31-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283-
dc.citation.endPage302-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437504-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일유인가-
dc.subject.keywordAuthor동기-
dc.subject.keywordAuthor진로발달-
dc.subject.keywordAuthor확인적 요인분석-
dc.subject.keywordAuthorwork valence-
dc.subject.keywordAuthormotivation-
dc.subject.keywordAuthorcareer development-
dc.subject.keywordAuthorconfirmatory factor analysi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