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중도 입국 자녀 대상의 한국어 읽기 자료 개발 방안 연구 - 교과서 기반 초등학교 고학년 학습 자료를 중심으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노정은-
dc.contributor.author장미정-
dc.date.accessioned2021-09-02T00:29:40Z-
dc.date.available2021-09-02T00:29:40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19-
dc.identifier.issn2586-7229-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0174-
dc.description.abstract이 연구의 목적은 중도 입국 초등학교 고학년 학습자들의 학업 능력 향상을 위해서 교과서에 기반한 읽기 자료 개발 방안을 제안하는 데 있다. 중도 입국 자녀들은 한국어 사용 능력이 매우 부족한 상태에서 한국 사회에 진입하기 때문에 교과 수업을 따라가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다. 이들의 한국어 사용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한국어 교육과정 및 한국어 교재인 표준한국어가 개발되어 적용되고 있으나 이 교재만으로 학업에서 요구하는 학업 한국어 능력을 갖추기는 어렵다. 표준한국어 교재로 한국어 수업을 마친 중도 입국 자녀는 통합 교실에서 수업을 받게 되는데 표준한국어에서 학습한 한국어 수준과 일반 교과서에서 학습한 한국어 수준의 격차가 많이 나는 경우가 있어 교과서 수업을 따라가기 힘들다. 이러한 격차는 주제적인 측면, 내용의 분량 측면, 읽기 활동의 성격 측면, 언어적 측면 등에서 차이가 나므로 이를 고려한 수정된 형태의 읽기 자료의 개발이 필요하다. 그런데 초등학교 학생들은 인지가 발달해 가고 있는 상태이고, 궁극적으로 교실에서 배우는 수업 내용을 따라가야 하기 때문에 교과서에 기반한 읽기 자료가 필요하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교과서에 기반한 한국어 읽기 자료 개발이 요구된다고 보았다. 읽기 자료 개발 시 교과서를 기반으로 한 주제를 선정하여 텍스트를 구성하고, 다양한 이해 수준을 발달시킬 수 있는 읽기 활동을 제시하며, 학습자가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의 언어로 자료를 개발할 필요가 있음을 제안하였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 리터러시 학회-
dc.title중도 입국 자녀 대상의 한국어 읽기 자료 개발 방안 연구 - 교과서 기반 초등학교 고학년 학습 자료를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Study on Korean Reading Materials Development for Mid-Entry Children - Focused on Government Designated Textbook-based Learning Materials for Elementary School Senior Student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장미정-
dc.identifier.doi10.37736/kjlr.2019.06.10.3.621-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리터러시 연구, v.10, no.3, pp.621 - 662-
dc.relation.isPartOf리터러시 연구-
dc.citation.title리터러시 연구-
dc.citation.volume10-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621-
dc.citation.endPage662-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485956-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중도 입국 자녀-
dc.subject.keywordAuthor학업 한국어 능력-
dc.subject.keywordAuthor읽기 자료 개발-
dc.subject.keywordAuthor표준 한국어-
dc.subject.keywordAuthor학습자 언어 수준-
dc.subject.keywordAuthor교과서 기반-
dc.subject.keywordAuthorMid-entry Children-
dc.subject.keywordAuthorAcademic Korean Ability-
dc.subject.keywordAuthorReading Material Development-
dc.subject.keywordAuthorStandard Korean-
dc.subject.keywordAuthorLearner’s Korean Proficiency Level-
dc.subject.keywordAuthorGovernment Designated Textbook-base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Institute for General Education > Institute for Gener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