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용량크기와 단위가격의 관계에 대한 연구: 큰 포장제품의 단위가격은 늘 저렴한가?Package Size and Unit Price Relationship: Incidents of Quantity Surcharges in Korea
- Other Titles
- Package Size and Unit Price Relationship: Incidents of Quantity Surcharges in Korea
- Authors
- 석관호; 주소현; 이미라
- Issue Date
- 2019
- Keywords
- 가격; 용량크기; 단위가격; 수량할인; 수량할증; Price; Package Size; Unit Price; Quantity Discount; Quantity Surcharge
- Citation
- 소비자문제연구, v.50, no.3, pp.53 - 82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소비자문제연구
- Volume
- 50
- Number
- 3
- Start Page
- 53
- End Page
- 82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0211
- DOI
- 10.15723/jcps.50.3.201912.53
- ISSN
- 1738-9003
- Abstract
- 소비자는 일반적으로 용량이 큰 제품이 작은 제품보다 단위가격이 더 저렴할 것이라는 믿음을 가지고있다. 유사하게 묶음상품의 경우도 개별 제품보다 단위가격이 더 낮을 것으로 기대한다. 그러나 실제제품의 시장 가격 조사에 근거한 기존 연구는 소비자의 기대와 달리 용량이 큰 제품이나 묶음상품의단위가격이 더 비싼 수량할증(quantity surcharge)이 많이 존재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본 연구는 4개대형 매장의 가격정보를 이용해 국내 시장에서 실제 수량할증이 얼마나 많이 존재하는지 조사했으며, 제품, 점포 특성과 수량할증과의 관련성을 검증했다. 조사된 5,389 제품 중 26.0%인 1,403개의제품에서 더 큰 용량 제품이나 묶음 상품의 단위가격이 더 높은 수량할증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비율은 미국이나 유럽에서 실시된 이전 연구결과의 평균과 유사했다. 수량할증이 존재하는 제품의 빈도는제품군별로 차이가 있었다. 견과/건과 제품군에서 가장 빈번했으며 세제/세탁/청소/욕실용품 제품군에서비율이 가장 낮았다. 수량할증 비율과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본 연구에서 밝힌 유효한 요인은 용량의차이와 용량 간 비교의 어려움이다. 제품 간의 용량의 차이가 작을수록, 용량 간 비교가 어려울수록수량할증이 더 빈번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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