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외국인 학부모의 문화적응유형 프로파일이 청소년 문화적응 스트레스의 종단적 변화유형에 미치는 영향: 잠재전이분석을 적용하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소영-
dc.contributor.author홍세희-
dc.date.accessioned2021-09-02T01:06:33Z-
dc.date.available2021-09-02T01:06:33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19-
dc.identifier.issn1229-9219-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0613-
dc.description.abstract이 연구의 목적은 외국인 학부모의 문화적응유형의 잠재프로파일을 분류하고, 다문화 청소년 문화적응 스트레스의 성장잠재계층을 분류하여, 두 잠재계층 간의 전이비율을 살펴보고, 각각의 잠재계층에 영향을 주는 변인을 검증하는 것이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예측변수가 있는 잠재전이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의 결과 외국인 학부모의 문화적응유형은 각각 '정착국 수용 집단', '원문화 정체성 집단', 그리고 '부적응 집단'의 3개의 잠재프로파일로 나누어졌다. 다문화 청소년 문화적응 스트레스의 변화유형은 ‘고수준 집단’, ‘증가집단’, ‘감소집단’, 그리고 ‘저수준 집단’의 4개 성장잠재계층으로 나누어졌다. 외국인 학부모가 정착국 수용집단에 속하는 경우에는, 학부모의 나이가 적을수록 그 자녀가 스트레스 고수준 집단이나 감소집단으로 전이되는 경향이 있었으며, 학부모의 한국 거주기간이 길수록 그리고 일상 스트레스가 낮을수록 그 자녀가 스트레스 감소집단으로 전이되었다. 높은 자아존중감과 한국어능력은 외국인 학부모와 다문화 청소년 모두에게 보호요인으로 작용하였다. 외국인 학부모의 문화적응유형은 이차원적 이론과 일차원적 이론 모두 적용하여 설명이 가능했으며, 다문화 청소년에 대한 지원은 높은 문화적응 스트레스가 예상되는 학생에게 선택적으로 이루어져야 함을 제언할 수 있었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조사연구학회-
dc.title외국인 학부모의 문화적응유형 프로파일이 청소년 문화적응 스트레스의 종단적 변화유형에 미치는 영향: 잠재전이분석을 적용하여-
dc.title.alternativeThe Effects of the Profiles of Foreign Parents’ Cultural Adaptation on the Classes in the Growth of Multicultural Adolescents’ Cultural Adaptation Stress: Applying Latent Transition Analysi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홍세희-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조사연구, v.20, no.3, pp.1 - 32-
dc.relation.isPartOf조사연구-
dc.citation.title조사연구-
dc.citation.volume20-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1-
dc.citation.endPage32-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497507-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다문화 청소년-
dc.subject.keywordAuthor문화적응유형-
dc.subject.keywordAuthor문화적응 스트레스-
dc.subject.keywordAuthor잠재전이분석-
dc.subject.keywordAuthor3-단계-
dc.subject.keywordAuthormulticultural adolescent-
dc.subject.keywordAuthorcultural adaptation type-
dc.subject.keywordAuthorcultural adaptation stress-
dc.subject.keywordAuthorlatent transition analysis-
dc.subject.keywordAuthor3-step-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ong, Se hee photo

Hong, Se hee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