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수학에서 성취목표, 자기효능감, 교실목표구조에 의한 비적응적 학습전략 사용과 성취도 설명 및 상호작용 검증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신다정 | - |
dc.contributor.author | 박진현 | - |
dc.contributor.author | 강상진 | - |
dc.contributor.author | 봉미미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2T01:07:12Z | - |
dc.date.available | 2021-09-02T01:07:12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9 | - |
dc.identifier.issn | 1598-5903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0622 | - |
dc.description.abstract | 이 연구의 목적은 수학에서 중학생의 비적응적 학습전략(부정행위, 도움요청회피)과 성취도에 대한 학생 동기 요인(성취목표, 자기효능감)과 교실환경 요인(교실목표구조)의 설명력을 파악하고, 이들 변인 간 상호작용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서울과 경기 지역 12개 중학교 54개 학급 소속 972명(남학생 529명, 여학생 443명)의 설문 응답을 2-수준 다층모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학생 수준 변인 중 가장 설명력이 강한 변인은 수학 자기효능감으로, 수학 자기효능감이 높을수록 수학에서의 비적응적 학습전략 사용이 줄고 성취도가 높았다. 수학 공부 중 도움이 필요해도 이를 회피하는 도움요청회피전략 사용은 수행접근목표를 추구할수록 증가하고 숙달접근목표를 추구할수록 감소하였다. 학급 수준 변인 중에서는 성적과 경쟁이 강조되는 수행목표구조 교실이 학생의 수학 부정행위와 도움요청회피를 심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1-수준 변인과 2-수준 변인 간 유의한 상호작용 효과는 학생 동기 요인의 설명력이 교실환경 요인에 따라 달라진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노력과 배움이 강조되는 숙달목표구조의 교실에서는 수행접근목표를 강하게 추구하는 학생일수록 비적응적 학습전략을 많이 사용하였으며, 수학 자기효능감이 낮은 학생일수록 수학성취도가 낮았다. 반면, 수행목표구조의 교실에서는 수학 자기효능감이 높은 학생일수록 수학 부정행위를 많이 하였고, 수행접근목표를 강하게 추구하는 학생일수록 수학성취도가 낮았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교육방법학회 | - |
dc.title | 중학교 수학에서 성취목표, 자기효능감, 교실목표구조에 의한 비적응적 학습전략 사용과 성취도 설명 및 상호작용 검증 | - |
dc.title.alternative | Explaining Maladaptive Strategy Use and Achievement in Middle School Mathematics by Achievement Goals, Self-Efficacy, Perceived Classroom Goal Structures, and Their Interaction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봉미미 | - |
dc.identifier.doi | 10.17927/tkjems.2019.31.1.67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교육방법연구, v.31, no.1, pp.67 - 95 | - |
dc.relation.isPartOf | 교육방법연구 | - |
dc.citation.title | 교육방법연구 | - |
dc.citation.volume | 31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67 | - |
dc.citation.endPage | 95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441967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성취목표 | - |
dc.subject.keywordAuthor | 자기효능감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실목표구조 | - |
dc.subject.keywordAuthor | 부정행위 | - |
dc.subject.keywordAuthor | 도움요청회피 | - |
dc.subject.keywordAuthor | 다층모형 | - |
dc.subject.keywordAuthor | achievement goal | - |
dc.subject.keywordAuthor | self-efficacy | - |
dc.subject.keywordAuthor | perceived classroom goal structure | - |
dc.subject.keywordAuthor | cheating behavior | - |
dc.subject.keywordAuthor | help-seeking avoidan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multilevel modeling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