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텔링 수업이 수학학습부진학생의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명길 | - |
dc.contributor.author | 김홍찬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2T01:12:51Z | - |
dc.date.available | 2021-09-02T01:12:51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9 | - |
dc.identifier.issn | 1229-0890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0693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스토리텔링 수학 수업을 통하여 중학교 3학년 수학학습부진학생들의 수학적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켜 수학에 대한 흥미를 가지게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수학 성적이 하위 20% 이하인 학생 5명을 선정하여 함수 단원의 스토리텔링 학습자료를 구성하여 18주동안 36시간의 수업을 진행한 후, 수학적 태도에 관한 사전·사후 설문과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사전·사후 설문의 평균이 증가하였고, SPSS 대응표본 t-검정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얻었다. 특히 수학적 태도의 여러 세부 항목들을 각각 분석한 결과 ‘학습 기술 적용’에서 가장 큰 변화를 보였으며, 다음으로는 ‘흥미도’, ‘자율 학습’ 순으로 긍정적인 변화를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므로 스토리텔링 수업이 중학교 3학년 수학학습부진학생의 수학적 태도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침을 확인할 수 있었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학교수학회 | - |
dc.title | 스토리텔링 수업이 수학학습부진학생의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 - |
dc.title.alternative | The Effect of the Storytelling Teaching on the Mathematical Attitudes of the Underachieved Student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홍찬 | - |
dc.identifier.doi | 10.30807/ksms.2019.22.1.002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v.22, no.1, pp.23 - 45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 - |
dc.citation.title |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 - |
dc.citation.volume | 22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23 | - |
dc.citation.endPage | 45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450515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Mathematics Underachiever | - |
dc.subject.keywordAuthor | Storytell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Mathematical Attitudes | - |
dc.subject.keywordAuthor | 수학학습부진 | - |
dc.subject.keywordAuthor | 스토리텔링 | - |
dc.subject.keywordAuthor | 수학적 태도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