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조절 전략을 활용한 읽기․쓰기 교수가 경도지적장애 학생의 읽기이해 및 쓰기에 미치는 효과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미령 | - |
dc.contributor.author | 손승현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2T01:14:13Z | - |
dc.date.available | 2021-09-02T01:14:13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9 | - |
dc.identifier.issn | 1738-7337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0711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자기조절전략을 활용한 읽기 및 쓰기교수가 경도지적장애 학생의 읽기이해와 쓰기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경기도 안산시에 위치한 S 방과후센터에 있는 3명의 경도지적장애 중학생이며, 연구 설계로 대상자간 중다간헐기초선설계를 사용하였다. 본 중재는 주 3∽4회, 회기 당 50분씩 20회기 실시하였다. 실험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연구자가 개발한 설명글 읽기이해 검사지를 활용하여 대상학생의 설명글 읽기이해 수준의 변화를 알아보았고 쓰기 평가는 읽은 지문을 참고하여 중심문장 및 세부내용을 찾아 지문에 대한 개요를 쓰도록 하고 그 결과물로 양적인 평가(어절 수, 중심문장 개수)와 질적인 평가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조절전략을 활용한 읽기 및 쓰기교수는 경도지적장애 중학생의 설명글 읽기이해 향상에 효과가 있다. 둘째, 자기조절전략을 활용한 읽기 및 쓰기교수는 경도지적장애 중학생의 쓰기능력의 양적 및 질적 향상에 효과가 있다. 셋째, 자기조절전략을 활용한 읽기 및 쓰기교수는 중재 후에도 경도지적장애 학생의 읽기이해 및 쓰기능력 유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한계 및 시사점을 논하였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학습장애학회 | - |
dc.title | 자기조절 전략을 활용한 읽기․쓰기 교수가 경도지적장애 학생의 읽기이해 및 쓰기에 미치는 효과 | - |
dc.title.alternative | The Effects of Self-Regulated Strategy Development(SRSD) on Reading Comprehension and Writing Competence for Students with Mild Intellectual Disabilitie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손승현 | - |
dc.identifier.doi | 10.47635/KJLD.2019.16.1.165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학습장애연구, v.16, no.1, pp.165 - 197 | - |
dc.relation.isPartOf | 학습장애연구 | - |
dc.citation.title | 학습장애연구 | - |
dc.citation.volume | 16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165 | - |
dc.citation.endPage | 197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460724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Mild Intellectual Disabilities | - |
dc.subject.keywordAuthor | SRSD Reading Comprehens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Writ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경도지적장애 | - |
dc.subject.keywordAuthor | 자기조절전략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읽기이해 | - |
dc.subject.keywordAuthor | 쓰기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