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 기기와 게임 시스템의 정보보증을 위한 VR 위협 분석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강태운 | - |
dc.contributor.author | 김휘강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2T17:21:55Z | - |
dc.date.available | 2021-09-02T17:21:55Z | - |
dc.date.created | 2021-06-18 | - |
dc.date.issued | 2018 | - |
dc.identifier.issn | 1598-3986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8603 | - |
dc.description.abstract |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은 게임 업계의 새로운 표준이 되고 있다. PokeMon GO는 가상현실 기술을적용한 대표적인 사례이다. PokeMon GO는 출시 후 다음날 미국에서 가장 많은 iOS App Store 다운로드 수를기록하였다. 이는 가상현실의 위력을 보여주는 사례이다. 가상현실은 자이로스코프, 가속도, 촉감 센서 등으로 구성되며 사용자가 게임을 깊이 몰입할 수 있게 한다. 새로운 기술이 등장함에 따라 새롭고 다양한 위협요소가 생긴다. 그래서 우리는 가상현실 기술과 게임 시스템에 대한 보안 연구가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 가상현실 기기(OculusRift)와 게임 시스템(Quake)의 정보보증을 위해 위협 분석을 진행한다. STRIDE, attack library, attacktree 순서로 체계적으로 분석한다. DREAD를 통해 보안 대책을 제안한다. 또한 VCG(Visual Code Grepper)도구를 사용하여 소스 코드의 논리 오류 및 취약한 함수를 파악하고 해결 방법을 제안한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정보보호학회 | - |
dc.title | VR 기기와 게임 시스템의 정보보증을 위한 VR 위협 분석 | - |
dc.title.alternative | VR Threat Analysis for Information Assurance of VR Device and Game System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휘강 | - |
dc.identifier.doi | 10.13089/JKIISC.2018.28.2.437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정보보호학회논문지, v.28, no.2, pp.437 - 447 | - |
dc.relation.isPartOf | 정보보호학회논문지 | - |
dc.citation.title | 정보보호학회논문지 | - |
dc.citation.volume | 28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437 | - |
dc.citation.endPage | 447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342442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Virtual Real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Virtual Reality Secur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Threat Model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Threat Analysis | - |
dc.subject.keywordAuthor | STRIDE | - |
dc.subject.keywordAuthor | DREAD | - |
dc.subject.keywordAuthor | Attack Tree | - |
dc.subject.keywordAuthor | Attack Library | - |
dc.subject.keywordAuthor | Game Security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