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적 자문을 통한 긍정적 행동지원이 ADHD성향 아동의 문제행동 및 대체행동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Positive behavior support through Behavioral consultation on challenging behaviors and alternative behaviors of student with ADHD tendency
- Other Titles
- The Effect of Positive behavior support through Behavioral consultation on challenging behaviors and alternative behaviors of student with ADHD tendency
- Authors
- 고서연; 백영선; 손승현
- Issue Date
- 2018
- Publisher
- 대구대학교 한국특수교육문제연구소
- Keywords
- ADHD성향 아동; 기능평가; 긍정적 행동지원; 행동적 자문; Student with ADHD tendency; Functional Assessment; Positive Behavioral Support; Behavioral consultation.
- Citation
-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v.19, no.4, pp.345 - 369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 Volume
- 19
- Number
- 4
- Start Page
- 345
- End Page
- 369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8607
- DOI
- 10.19049/JSPED.2018.19.4.15
- ISSN
- 1598-060X
- Abstract
- 본 연구는 행동적 자문(Behavioral Consultation)을 통한 긍정적 행동지원이 통합학급에 입급된 ADHD성향 아동의 문제행동과 대체행동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통합학급 담임교사의 의뢰를 받은 1명의 ADHD성향 아동을 대상으로, 상황간 중다기초선 설계를 이용하여 기능평가에 기초한 다요소중재(배경사건 및 선행사건 중재, 대체행동 교수, 후속결과 중재)를 실시하였다.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행동적 자문을 통한 긍정적 행동지원에 따른 중재는 ADHD성향 아동의 문제행동을 효과적으로 감소시켰다. 둘째, 행동적 자문을 통한 긍정적 행동지원에 따른 중재는 ADHD성향 아동의 대체행동을 효과적으로 증가시켰다. 셋째, 행동적 자문을 의뢰한 교사는 자문에 대해 만족하였다. 이 연구는 그 효과성이 입증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높은 전문성이 요구됨으로 인해 통합학급에서 제대로 실시되지 못했던 기능평가와 긍정적 행동지원을 행동적 자문을 통해 접근 가능하게 해줌으로써, 현장에 적용 가능성을 높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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