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델파이 조사를 통한 니트의 노동시장 진입 촉진 방안 탐색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조대연-
dc.contributor.author김은비-
dc.date.accessioned2021-09-02T17:23:42Z-
dc.date.available2021-09-02T17:23:42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18-
dc.identifier.issn1738-7361-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8623-
dc.description.abstract청년 니트 문제는 청년고용과 같은 보다 심각하고 확실하게 보이는 다른 이슈들에 밀려 있었지만, 이미 노동시장이나 고용시장의 어려움이라는 사회구조적인 다양한 원인에 의해 증가한 청년 니트의 수는 간과할 수 없을 만큼 크게 확대되었다. 따라서 이 연구는 청년 니트에 대한 실제적인 해결책을 심층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델파이조사를 시도하고자 한다. 정책 델파이 조사 참여자는 HRD, 성인교육, 노동경제학 등에서 청년 니트와 관련된 연구 및 정책을 추진한 경험이 있는 전문가들로 구성되었으며, 수집된 자료는 분석을 거쳐 정책 방안 목록을 개발하는데 활용되었고 정책 방안에 대한 실행가능도와 중요도를 통해 최우선순위와 차 순위 정책 방안을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우선적으로 필요한 정책은 취업 정보 제공, 구직 기술 습득 지원, 일자리 창출과 같이 직접적인 취업 지원과 함께 자신감 회복이나 대인관계 능력 증진과 같은 기초 인성 프로그램이었다. 또한 청년 니트에게 직업 세계 이행 이전에 앞으로의 진로 계획을 알맞게 수립할 수 있기 위해서는 노동시장의 현실을 체험할 수 있는 정책에 대한 필요성이 함께 제기 되었다. 이와 함께 노동시장의 진입에서 성공적으로 안착하지 못하는 청년 니트들에게는 직업세계로 이행하기 이전인 진로교육에 대한 정책수립이 우선적으로 강화되어야 할 것이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농·산업교육학회-
dc.title델파이 조사를 통한 니트의 노동시장 진입 촉진 방안 탐색-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Labor Market for NEET People by Delphi Survey Method-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조대연-
dc.identifier.doi10.23840/agehrd.2018.50.3.87-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v.50, no.3, pp.87 - 109-
dc.relation.isPartOf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dc.citation.title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dc.citation.volume50-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87-
dc.citation.endPage109-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391023-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니트-
dc.subject.keywordAuthor청년 노동시장-
dc.subject.keywordAuthor청년실업-
dc.subject.keywordAuthorNEET-
dc.subject.keywordAuthorThe Youth Labour Market-
dc.subject.keywordAuthorYouth Unemployment-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