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캔버스-인지요소-디자인 프로세스 커플링을 통한 다층적 디자인 수행체계 BCD 프레임웍 연구BCD Framework : Business Canvas – Cognitive Elements- Design Process coupled Multi Layered Design Process Model
- Other Titles
- BCD Framework : Business Canvas – Cognitive Elements- Design Process coupled Multi Layered Design Process Model
- Authors
- 양승희; 이태일; 유승헌
- Issue Date
- 2018
- Publisher
- 디자인융복합학회(구.한국인포디자인학회)
- Keywords
- Cognitive Engineering; Design Methodology; Design Process; Business Model Canvas
- Citation
-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v.17, no.6, pp.111 - 126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 Volume
- 17
- Number
- 6
- Start Page
- 111
- End Page
- 126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78996
- DOI
- 10.31678/SDC.73.8
- ISSN
- 2287-4089
- Abstract
- 디자인은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와 디자인 씽킹 등과 결합하여 다양한 다학제 지식으로 발전하기도 하고, 인지 요소의 기술적/ 심리적 분석을 통한 제품 인지 공학과 결합되어 활용되기도 한다. 그러나 인지요소와 비즈니스 요소를 연결하며 디자인 중심의 포괄적 해결안을 제시하는 다층적 가치 체계의 설명 모델은 부족한 상황이다. 본 연구에서는 비즈니스 모델과 인지적요소가 디자인 프로세스를 통해 유기적 연관성을 지니는 프레임웍 체계 구축을 목표로 하였다. 다양한 디자인 프로세스 단계별 기법들을 분석하고, 단계별 기법들이 해석하고자 하는 사용성 정보를 인지 심리학적 요소로 우선 분석하였다. 이후 4개의 기업 프로젝트를 대상으로 실제 활용된 디자인 방법론을 수집한 뒤, 디자인 방법들이 비즈니스 모델 관점에서 지니는 관계성 파악을 위해, 비즈니스 모델별 플로우 단계 블록에 따라 방법론을 분류하였다. 이를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상에 배치하여 사용 범위가 넓고 빈도가 높은 방법론을 도출하였다. 이후, 각 방법들이 도출하는 사용성, 인지성, 심리 요소들을 비즈니스 단계별로 분석하는 사용자 인지 요소들을 연결하여 비즈니스-디자인프로세스-인지 요소의 연결로 이어지는 프레임웍을 구축하고 케이스 스터디를 통해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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